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수급 안정 긴급 합동브리핑'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표문을 읽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수급 안정 긴급 합동브리핑'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표문을 읽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28일부터 전국 약국에서 마스크 120만장을 판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마스크 수급 안정 관련 긴급 합동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국민 접근성이 높은 2만4000여개 약국에 대해 점포 당 평균 100장씩, 총 240만장을 공급할 것"이라며 "내일(28일)부터 120만장을 전국 약국을 통해 판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중 23만 장은 대구·경북 지역에 우선 지급할 예정"이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약국 외 마스크 물량 수급 상황과 배분 방법 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서울, 경기를 제외한 1900개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일일 55만장, 점포당 300개 마스크를 공급할 예정"이라며 "농협은 평택 등 5개 물류센터 통해서 신속 배달되고 읍면 소재 1400개 우체국에도 55만장, 점포당 400장씩 공급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마스크 47만장 계약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오늘 대구와 경북 청도에 15만장을 시작으로 오는 28일부터 읍면 우체국을 통해서 공급 예정"이라며 "대전 센터 통해서 물량이 입고되면 익일 오후 판매가 가능하도록 신속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공영 홈쇼핑(케이블 채널 20 또는 21번)과 행복백화점 등을 통해서도 37만장 마스크 유통 계약을 완료했다"며 "대구, 경북 지역에는 별도로 100만장, 의료 기관에는 별도 50만장 공급이 책정돼 있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마스크 판매 가격은 생산자에게 구입한 매입 단가에서 운송비 등만을 부과해 시중가에 비해 저렴한 수준으로 공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전날 마스크 수급 대책으로 매일 350만장의 마스크를 이르면 이날 오후부터 전국의 약국, 우체국, 농협 하나로마트 등을 통해 판매한다고 밝혔지만 제때 공급을 맞추지 못해 비판을 받았다.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