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첫 솔로앨범 ‘랑데부 인 파리’(오른쪽 아래)를 발매한 첼리스트 이정란.  목프로덕션 제공
최근 첫 솔로앨범 ‘랑데부 인 파리’(오른쪽 아래)를 발매한 첼리스트 이정란. 목프로덕션 제공
“프랑스어는 묵음이 많고 언어 자체가 시적이에요. 프랑스 작곡가들의 악보도 마찬가지죠. 보이는 대로 음을 내려고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납니다. 행간의 은유를 읽어 소리를 내야 하죠. 프랑스에서 말을 배우고 문화를 익히니 비로소 음악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소니뮤직에서 첫 앨범 ‘랑데부 인 파리’를 낸 첼리스트 이정란(37)은 지난 25일 전화 인터뷰에서 “파리에서 지낸 삶의 자취를 남기고 싶었다”며 “나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게 프랑스 음악”이라고 말했다. 2000년 파블로 카잘스 콩쿠르에서 로스트로포비치재단 특별상인 최고 유망연주가상을 받아 주목받은 그는 2002년 서울대 재학 중 파리국립고등음악원으로 유학을 떠났다. 그는 “파리에 대한 막연한 동경도 있었고 어렸을 때부터 모리스 장드롱, 피에르 푸르니에 같은 프랑스 첼리스트를 유독 좋아하고 즐겨 들었다”고 말했다. 그곳에서 7년간 머물며 최고연주자 과정과 실내악 전문사 과정을 마쳤다. 한국으로 돌아와선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부수석으로 활동하다가 2015년 ‘솔로’의 삶을 택했다.

첼리스트 이정란 "파리 유학 시절 추억 되새기며 프랑스 음악의 행간 읽어냈죠"
이번 앨범은 지난해 9월 경남 통영국제음악당 콘서트홀에서 녹음했다. 19세기와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작곡가 생상스와 포레, 드뷔시, 풀랑의 곡을 작곡 연대순으로 실었다. 생상스의 첼로 소나타 1번과 오페라 ‘삼손과 데릴라’ 중 ‘그대 목소리에 내 마음 열리고’, 포레의 소품 ‘나비’와 ‘시실리엔느’, 드뷔시의 첼로 소나타와 ‘달빛’, 풀랑의 첼로 소나타와 ‘사랑의 오솔길’을 담았다. 프랑스에서 함께 공부한 러시아 피아니스트 일리야 라시코프스키가 협연했다. 이정란은 “프랑스 레퍼토리 중에서도 첼로 메인 곡 위주로 다루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생상스와 포레의 곡에서 전쟁 전 아름다운 파리를 느낄 수 있고 드뷔시 곡에선 전쟁을 겪으면서 변하는 파리, 풀랑 곡에서는 전후 다시 생기를 찾은 도시를 만날 수 있다”며 “모두 파리를 사랑한 작곡가지만 그들이 경험한 파리는 모두 다른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이정란은 다음달 7일 서울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앨범 수록곡들을 들려준다. 대구·광주 공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여파에 8월로 미뤘다. 이정란은 5월엔 서울스프링실내악페스티벌 무대에 오르고 10월엔 롯데콘서트홀에서 부천필하모닉과 생상스 첼로 협주곡 1번을 협연한다. 8월 예술의전당 ‘트리오 제이드’ 공연에선 브람스 피아노 3중주 전곡을 선보인다.

이정란이 라디오프랑스필하모닉 악장으로 활약 중인 바이올리니스트 박지윤, 피아니스트 이효주와 함께하는 트리오 제이드는 2006년 결성했다. 2015년 슈베르트 콩쿠르에서 1위 없는 3위, 트론하임 콩쿠르에서 3위에 입상하며 세계에 이름을 알렸다.

트리오 제이드의 질기고 탄탄한 팀워크 비결을 묻자 “자주 안 봐서”란 답이 웃음과 함께 돌아왔다. 이들은 각자 연주 활동으로 바쁜 와중에도 매년 3~4회 국내외에서 함께 무대에 오른다. “향후 몇 년간 우리가 꼭 해야 하는, 하고 싶은 레퍼토리를 함께 정합니다. 연주 일정이 잡히면 단기간 강도 높게 연습합니다. 선택과 집중, 그게 비결이라면 비결이죠.”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