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31번째 확진자가 감염증 의심 증상을 보여 첫 진료를 받은 대구시 수성구 보건소가 18일 오전 폐쇄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31번째 확진자가 감염증 의심 증상을 보여 첫 진료를 받은 대구시 수성구 보건소가 18일 오전 폐쇄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구에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첫 확진자가 나왔다. 영남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1번째 확진자는 최근 들어 해외방문 이력이 없고, 대구를 방문했던 17번째 확진자와도 접촉한 적이 없어 감염원 및 감염경로가 불확실하다.

대구시는 18일 "서구에 거주하는 61세 여성이 발열과 폐렴 증세를 보여 전날 오후 3시30분 수성구보건소를 찾았고, 오후 11시 대구의료원에서 검사한 결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31번째 확진자는 이날 오전 5시 질병관리본부가 진행한 2차 검사에서도 양성으로 나타나 확진자로 최종 판명됐다. 31번째 확진자는 현재 대구의료원 음압병동에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다.

31번째 확진자는 지난 6일 교통사고를 당해 다음 날인 7일 대구 수성구 '새로난한방병원'에 입원했다. 현재 새로난한방병원은 외부인의 출입이 통제됐다. 대구시는 병원과 환자들의 협조를 구해 병원 폐쇄를 검토하고 있다.

보건당국의 1·2차 역학조사 결과 31번째 확진자는 한방병원 입원 기간 중 지난 9일과 16일 오전 대구 남구에 있는 한 교회(신천지예수교회다대오지성전)에서 2시간 동안 머물렀고, 지난 15일에는 지인과 함께 동구 퀸벨호텔에서 점심식사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방병원 입원 전에는 대구 동구에 있는 직장 '씨클럽'에 방문했다. 특히 지난달 29일 서울 강남에 있는 직장 본사를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당국은 확진자가 강남을 방문했을 당시 이동 경로 등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

현재까지 31번째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는 남편과 자녀 2명이며, 이들은 현재까지 증상이 없어 자가격리 중이다.

31번째 확진자는 지난 설 연휴 이틀간 대구를 다녀간 17번째 확진자와도 연관성이 없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