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짝 웃는 봉준호 감독 (사진=연합뉴스)
활짝 웃는 봉준호 감독 (사진=연합뉴스)
"봉준호와 그 친구들이 이룩한 놀라운 결과에 전혀 놀라지 않는다. 그냥 ‘올 것이 온 것’일 뿐이다."

박찬욱 감독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개 부분을 석권한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에 대해 평가한 말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SNS에 10일 공유되며 눈길을 끌었다.

박 감독은 문화일보와 인터뷰에서 "봉준호 같은 재능의 소유자와 동시대 동종 업계에 종사하고, 친구로 지내는 일은 크나큰 축복이지만 사실 적잖이 귀찮다"며 "‘기생충’이 공개된 후 내가 아는 외국 영화인들이 자꾸 전화해서 ‘도대체 한국영화계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거냐’ ‘한국 영화인들이 먹는 무슨 약 같은 게 있으면 같이 좀 먹자’ 등의 말을 건넸다. 그들에게 ‘너도 다이내믹 코리아에 살아봐라’고 대꾸했다"면서 재치있게 말했다.

진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봉준호 감독의 오스카상 수상을 축하한다"면서도 "아니나 다를까. '이문덕', 이게 다 문재인 덕이라고 한다. 적당히들 좀 하라"고 비판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9일(현지시간)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감독·각본·국제영화상 등 4관왕을 차지한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이 미국 LA 더 런던 웨스트 할리우드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은 배우 송강호.  (사진=연합뉴스)
9일(현지시간)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감독·각본·국제영화상 등 4관왕을 차지한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이 미국 LA 더 런던 웨스트 할리우드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은 배우 송강호. (사진=연합뉴스)
진 교수는 "이문덕이 아주 틀린말은 아니다"라며 "'기생충'에 묘사된 한국사회, 화려한 저택과 변기물이 역류하는 반지하, 우아한 특권층과 빌어먹는 하류층으로 분열된 사회는 어느 정도로는 문통의 작품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봉 감독의 영화 '기생충'은 9일(현지시간)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 국제 장편 영화상, 감독상, 작품상을 휩쓸며 세계 영화사에 새로운 한 획을 그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