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9.12.23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9.12.23 [사진=연합뉴스]
한국 방문을 예정하고 있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일정이 불투명해졌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라는 변수가 생겨서다. 총선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외교부 당국자는 4일 "중국이 시 주석의 상반기 방한을 검토하고 있고 시기와 형식을 지속적으로 협의 중"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청와대와 여권에서는 시 주석이 4·15 총선 전에 방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 시 주석이 방한할 경우 2016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 배치로 경색된 양국 갈등을 푸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한한령(限韓令) 해제로 인한 중국인 관광객 입국자 증가와 수출 증가 등 긍정적 영향도 기대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에게 가까운 시일 내 방한을 요청했었다. 시 주석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화답했고 정부 차원에서 중국과 구체적인 내용을 조율해왔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신종 코로나의 확산으로 시 주석의 조기 방한이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4일 현재 중국 내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2만 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는 425명으로 집계되는 등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시 주석의 방한에 공을 들여온 청와대로서는 아쉬울 수 밖에 없다.

미국과 일본 등 세계 각국이 중국인을 대상으로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하는 상황에서도 한국은 중국 전역이 아닌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에 한해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하면서 수위를 조절했다. 중국에는 입국 금지나 철수권고 조치 등을 두고 국내 방역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점을 강조하며 한중 관계를 우호적으로 끌고 가기 위해 노력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9.12.23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9.12.23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며 "이웃 국가로서 할 수 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이웃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나누고 연대할 때 진정한 이웃이고 함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신종 코로나 확산 추세가 꺾이더라도 시 주석이 바로 방한을 결정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싱하이밍 신임 주한 중국대사는 시 주석 방한에 대해 "양국간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정부 안팎에선 시 주석 방한 시기를 놓고 이르면 4월 초가 될 거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중국 양회(兩會·인민대표대회와 정치협상회의)가 3월18일 마무리되고 일본 방문이 4월 초가 유력하기 때문이다.

이날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브리핑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시 주석 방일에 미칠 영향에 대한 질문에 "예정대로 차분히 준비하겠다는 생각"이라며 시 주석의 방일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외교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총선을 앞두고 시 주석이 방문하는 것이 꼭 여당에 유리하다고만은 할 수 없다"며 "늦어도 도쿄올림픽이라는 대형 이벤트 전에는 방한이 성사돼야 관심도 분산을 막고 경제 활력도 보다 일찍 생겨날 것"이라고 말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