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문화장관, UAE서 계획·상징·표어 공동발표
박양우 장관 "양국 문화가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첫걸음"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 수교 4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문화교류 행사인 '한국-UAE 상호 문화교류의 해(Korea-UAE Cultural Dialogue 2020)'의 막이 올랐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누라 알 카비 UAE 문화지식개발부 장관은 20일(현지시간) UAE 수도 아부다비 국립극장에서 가진 기념식에서 주요 행사계획과 함께 로고(기념상징), 슬로건(표어)을 공동 발표했다.

40년 지기 한-UAE '상호 문화교류의 해' 막 올라
양국은 '상호 문화교류의 해'의 상징성을 높이고 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해 양국 국기 색깔을 활용한 로고와 슬로건을 만들었다.

슬로건은 '상호 문화교류의 해'를 통해 양국의 문화가 한곳에 모여 융합돼 더 발전하기를 바라는 뜻을 담아 '문화의 융합(Converging Cultures)'으로 정했다.

이날 아부다비 소르본대학 자이드대학, UAE대학에서 한류동호회가 개최한 '한국의 날' 행사가 '한-UAE 상호 문화교류의 해'의 첫 테이프를 끊었다.

박양우 장관은 세종학당이 개설된 자이드대학 행사에 참석해 "오늘 행사는 양국 문화가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첫걸음인 동시에 양국 상호 문화교류의 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반"이라며 "이미 반절의 성공을 거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40년 지기 한-UAE '상호 문화교류의 해' 막 올라
자이드대학 행사에는 한국 전통공연단 '바디'가 특별공연을 선보였다.

문체부는 한-UAE 수교 40주년을 맞아 중동 신규 방한시장 개척과 중동 내 한류 확산 거점 마련, 양국 콘텐츠 기업 간 교류 기회 확대, 양국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UAE 내 문화 행사 개최 등을 추진한다.

2월 아부다비에서 '한국 도예전시회'가 열리며, 3월 두바이에선 미술 전람회 '시카아트페어' 한국행사가 진행된다.

한-UAE 수교 기념일인 6월 18일을 전후해 'K팝 축제'와 함께 한국 영화 상영회, 한류 박람회, 각종 음악 공연을 연다.

40년 지기 한-UAE '상호 문화교류의 해' 막 올라
하반기에도 7월 한국현대미술 특별전시(아부다비), 10월 태권도 시범공연(샤르자) 등 행사가 이어진다.

10월부터 내년 4월까지 열리는 '두바이 박람회'에 대표단을 파견해 한국 문화와 관광을 알릴 계획이다.

한류, 의료, 인센티브 등 관광 주제별로 홍보공간을 마련하고 한류와 한국전통 공연 등 40여회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양국은 1980년 수교한 이래 에너지, 건설 등의 분야에서 우호협력 관계를 다져왔다.

특히 UAE는 중동지역에서 한국문화원이 처음 문을 연 곳으로 역내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 거점 역할을 했다.

40년 지기 한-UAE '상호 문화교류의 해' 막 올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