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전역 호우로 몸살…남부 일부 지역엔 휴교령 내려져
연일 쏟아진 장대비에 '물의 도시' 伊 베네치아 또 침수 위기(종합)
최근 이탈리아 전역에 쏟아진 강우로 크고 작은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북부의 수상 도시 베네치아에는 '침수 경고등'이 켜졌다.

일간 라 레푸블리카와 ANSA 통신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최근 며칠째 강한 비가 내린 베네치아의 조수 수위는 12일 오전(현지시간) 현재 127㎝에 육박하고 있다.

이틀 전인 10일 측정된 110㎝에서 20㎝ 가까이 상승한 것이다.

이날 오전 5시 30분께는 베네치아 시민들에게 조수 상승의 위험을 경고하는 사이렌이 울리기도 했다고 ANSA 통신은 전했다.

최근과 같은 강우가 계속된다면 13일 오전에는 145㎝까지 이를 것으로 당국은 예상하고 있다.

통상 수위가 80㎝를 넘어가면 '바포레토'(수상버스) 등의 대중교통과 산마르코 광장 등의 보행자 통행이 제한을 받고 110㎝를 초과하면 베네치아 섬의 12%가량이 침수된다.

140㎝를 넘어서면 절반 이상인 59%가 통상 물에 잠긴다고 한다.

베네치아 당국은 13일께가 고비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수위가 대침수의 전조인 155㎝ 문턱을 넘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베네치아는 조수가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고 판단해 매뉴얼에 따라 중앙재해대책본부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베네치아는 비가 많이 내리는 매년 늦가을과 초겨울 조수가 높아지는 이른바 '아쿠아 알타'(조수 상승) 현상으로 시내가 정기적으로 침수된다.

1966년 조수 수위가 194㎝까지 치솟으면서 큰 홍수 피해를 겪었고 1986년과 작년 10월에도 156㎝까지 급상승해 도시의 75%가량이 물에 잠긴 바 있다.

북부 외에 남부지역도 연일 강한 비바람이 몰아치면서 몸살을 앓고 있다.

마테라 등 남부 일부 지역은 예상치를 넘어선 강우로 인해 일선 학교의 휴교령이 내려졌고, 가로수와 전봇대가 쓰러지는 사고도 속출했다.

또 시칠리아섬 주변 일부 도서는 강한 바람과 높은 파도 때문에 접근이 통제됐다.

칼라브리아·바실리카타·시칠리아주(州) 등에는 호우 적색경보가 내려진 상태다.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