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폴, 30주년 기념 간담회…"1960~70년대 주제로 브랜드 재단장"
내년 봄·여름부터 새 이미지 적용…한글·자전거 로고도 개편

정구호 삼성물산 패션 부문 컨설팅 고문은 15일 "우리나라만이 보유한 정서와 문화를 바탕으로 빈폴을 '헤리티지' 브랜드로 재탄생시키겠다"고 밝혔다.

정 고문은 캐주얼 브랜드 빈폴이 30주년을 기념해 인천 일진전기 공장에서 연 '다시 쓰다'(Rewrite)라는 명칭의 기자간담회에서 "30주년을 맞아 해외가 아닌 우리만의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유명 디자이너인 정 고문은 지난 5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및 컨설팅 고문으로 빈폴에 재합류해 브랜드 재단장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정구호 "빈폴, 韓정서 반영한 헤리티지 브랜드로 재탄생할 것"
정 고문은 한국 전통문화와 서양 문물이 만나 토착화를 이뤘던 1960~70년대를 재단장의 주제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인터넷 검색을 하다 1960~70년대 서울 사진을 봤는데 아주 현대적이었다"면서 "해방과 전쟁 후 들어온 서양문물이 한국 정서에 맞게 토착화한 것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빈폴이 가진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하는 한편 한국의 문화와 정서, 철학을 상품과 매장, 서비스 등에 세련되게 담겠다"고 덧붙였다.

빈폴은 2023년까지 북미와 유럽으로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새롭게 바뀐 상품과 매장, 이미지를 내년 봄·여름(S/S) 시즌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특히 온라인 세대와의 소통과 한국 브랜드로서의 입지 강화를 위해 빈폴 체크 문양을 강조한 자체 한글 폰트를 만들어 빈폴 영문 표기를 한글로 바꾼다.

아울러 사람이 타고 있는 앞바퀴가 큰 자전거 로고도 모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바큇살을 없애고, 체격과 머리 스타일도 변형한다.

빈폴은 1960~70년대 한국 건축과 생활공간의 특징을 살린 새 매장도 기자간담회를 연 인천 일진전기에서 공개했다.

이 밖에도 브랜드가 출시된 1989년 3월 11일을 주제로 한 전용 상품 '팔구공삼일일'(890311) 라인도 소개했다.

정구호 "빈폴, 韓정서 반영한 헤리티지 브랜드로 재탄생할 것"
'팔구공삼일일'은 당시 공장직원, 버스 기사의 유니폼과 럭비선수들이 입었던 운동복에서 영감을 받아 일상복과 운동복을 선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