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사흘간 청주예술의전당과 청주고인쇄박물관 등에서 펼쳐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4년부터 매년 독서 진흥에 앞장선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해 ‘책 읽는 도시’로 정하고 독서축제를 지원해왔다. 청주시는 지난 3월 ‘책 읽는 도시’로 선정된 이후 올해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준비해 왔다. 이번 독서대전에는 출판사 60여 곳과 독서 관련 단체 40여 곳이 참여하고, 작가 40여 명의 전시도 마련된다. 올해 행사의 주제는 ‘책을 넘어’로, 우리 삶 속에서 책이 가진 가치를 돌아보고 이를 통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았다.

30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학술과 토론, 강연과 행사, 전시와 체험 등 82개의 행사가 열린다. 학술과 토론 분야에서는 ‘쓰기는 어떻게 읽기를 만들어 내는가’라는 주제로 독서 콘퍼런스가 열리고 ‘책의 도시’로 청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보는 포럼과 독서정책 우수 사례를 발표하는 워크숍도 개최된다. 전시와 공연을 통한 즐길거리도 다양하다. 그림책 전시와 신간대자명심보감 등 청주의 보물 도서전이 준비돼 있고 고전 낭송 대회와 소리마루 국악 공연,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밥 딜런의 이야기로 엮은 뮤직스토리텔링 공연을 선보인다.

가장 큰 기대를 모으는 행사는 ‘작가와의 만남’이다. <포노 사피엔스>의 저자 최재붕 성균관대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 교수와 <어디서 살 것인가>를 쓴 유현준 건축가의 강연을 들을 수 있다. <그냥 흘러 넘쳐도 좋아요>란 에세이로 인기를 끈 소설가 백영옥, 올 6월 <천년의 질문>을 출간한 소설가 조정래도 만나볼 수 있다.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