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미스코리아 7인 / 사진 = 한경DB
2019 미스코리아 7인 / 사진 = 한경DB
2019 미스코리아 7인이 일본 기업이 주최하는 미스 인터내셔널 대회에 단체로 참가 불가를 선언했다.

5일 미스코리아 운영본부는 "매년 일본에서 일본 기업이 주최하는 미스 인터내셔널 대회에 미스코리아 당선자 중 한 명이 출전해 왔으나 올해 10월 열리는 제59회 미스 인터내셔널대회에는 참가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미스코리아 당선자가 개인 사정으로 국제대회에 불참한 적은 있었으나 본선 당선자 전원이 국제미인대회를 단체로 보이콧 결정을 한 것은 1957년 미스코리아 대회 개최 이후 처음이다.

미스코리아 운영본부는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해 전 국민이 불매운동 등 극일(克日)로 하나 되는 시기에 일본 주최 국제대회 참가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만장일치로 불참을 결정했다"라며 "대신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한국여성의 재능과 미를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이 주최국인 미스 인터내셔널대회는 미스유니버스, 미스월드, 미스어스와 더불어 세계 4대 국제미인대회로 꼽힌다. 국내에선 미스코리아 선, 미가 한국 대표로 꾸준히 참가해 왔다. 미스 인터내셔널은 국제 미인대회이지만 세계 각국의 출전자들이 합숙 기간 중 관광지 투어와 문화 체험 등 일본 문화 콘텐츠와 일본 브랜드 홍보 일정을 의무적으로 소화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올해 미스 인터내셔널대회는 일본 도쿄의 한 호텔에서 10월 25일부터 약 3주간 합숙을 진행한 뒤 11월 12일 본선대회를 치른다.

장지민 한경닷컴 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