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신사동 본사서 184점 거래…대동여지도 갑자본도 나와
김환기·대동여지도·호크니…케이옥션 110억원치 미술품 경매
미술품 경매사 케이옥션이 17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본사에서 7월 경매를 열고 110억 원 규모의 작품 184점을 거래한다.

4일 케이옥션에 따르면 이번 경매 최고가 작품은 추정가 11억∼17억 원인 김환기의 '항아리와 날으는 새'(1958)다.

김환기는 평생 백자, 목가구 등 전통 기물을 감상하고 수집했다.

특히 1950년대에는 광복 이후 우리 것을 그려야 한다는 마음으로, 자연과 전통을 한데 아우른 그림을 자주 그렸다.

프랑스 체류 시절 그린 출품작도 푸른 공간을 배경으로 새 한 마리가 항아리를 관통하는 듯한 모습을 담았다.

두꺼운 물감층의 마티에르는 당시 파리 화단의 엥포르멜 화풍 영향을 보여준다.

김환기·대동여지도·호크니…케이옥션 110억원치 미술품 경매
고미술 부문에서는 고산자 김정호의 목판 지도인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가 추정가 5억5천만∼7억 원에 경매에 오른다.

이번 출품작은 신유본(1861년 제작된 초간본) 이후 수정 작업을 거쳐 1864년에 발행된 '갑자본'으로, 22권 첩을 병풍처럼 펴고 접을 수 있게 돼 있다.

케이옥션은 "현전하는 대동여지도 30여점 중 갑자본은 6점 정도이며, 출품작은 갑자본 중 판각 상태가 좋아 초기 판본으로 볼 수 있다"라면서 "오자·위치 등을 수정한 흔적이 많이 있어 사료적 가치가 높다"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박서보, 이우환, 윤형근, 박수근, 천경자, 김종학, 김창열, 게르하르트 리히터, 데이미언 허스트, 데이비드 호크니, 나라 요시토모(奈良 美智), 구사마 야요이(草間 彌生) 등 국내외 유명 작가들 작품도 한자리에 모인다.

13세기 제작된 청자잔인 청자상감국화문통형잔, 장생문이 새겨진 조선시대 백자투각장생문필통도 경매에 오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