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하연수 / 사진=최혁 기자
배우 하연수 / 사진=최혁 기자
배우 하연수가 SNS에서 까칠한 답변을 하다 논란이 일자 결국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하연수는 1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작년에 작업한 '화조도' 판매합니다. 벽에 걸 수 있는 족자입니다"라는 판매글을 남겼다.

한 네티즌이 "연수 님이 직접 작업한 건가요?"라는 댓글을 올리자 하연수는 "500번 정도 받은 질문이라 씁쓸하네요. 이젠 좀 알아주셨으면…. 그렇습니다. 그림 그린 지는 20년 되었구요"라고 답했다.

이에 다수의 네티즌들은 까칠한 질문도 아니었고 하연수가 그림 그린다는 걸 모르는 사람도 많은데 과도하게 정색했다고 불편함을 감추지 못했다.
하연수 인스타그램
하연수 인스타그램
앞서 하연수는 "6월 19일부터 6월 25일까지 인사동 경인미술관에서 제가 올봄에 작업했던 수묵책거리 4폭 병풍 전시합니다. 그림을 오래하긴 했지만 민화는 시작한지 반 년 정도라 제게 병풍 작업은 큰 도전이었습니다. 무료전시이니 편하게 보시고 가주세요. 병풍 구입도 가능합니다"라고 글을 게시했다. 이에 한 네티즌이 "전시 보러 가면 연수님도 있으신가요?"라고 질문하자 "제가 있고 없고의 여부는 전시 감상에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라고 정색했다.

뿐만 아니라 SNS상에 올라온 작품에 관련된 질문에 '태그를 해놓았다' '구글링하실 용의가 없어보이셔서…' 등 과도하게 비꼬는 멘트를 남기기도 했다.

하프에 관련된 질문에는 '잘 모르시면 센스있게 검색해보신후 덧글을 써주시는게 다른 분들에게도 혼선을 주지 않고 이 게시품에 도움을 주는 방법이라고 생각된다'라는 진지함을 잃지 않았다.

네티즌들은 거듭된 하연수의 답변 방식에 '정색왕'이라는 별명까지 지어준 상태다.

이어 "저런 식으로 답변하려면 그냥 답을 하지 않는게 나았을 뻔", "크게 잘못한 건 아니고 다소 예민한 성격인거 같긴 한데 쉽게 바뀔 것 같진 않다", "듣는 사람에서는 반복되는 질문에 짜증이 날 수도 있지만 나도 하연수가 그림그리는 거 오늘 처음 알았다" 등의 다양한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