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슬란드에 있는 에어비앤비 숙소
아이슬란드에 있는 에어비앤비 숙소
카우보이들과 안데스 산맥을 질주하고, 갈라파고스에서 슬로푸드 사파리를 체험하고, 열대우림 나무 위에서 캠핑할 수 있다면 어떨까.

에어비앤비가 이러한 상상을 가능케 하는 신사업 '에어비앤비 어드벤처' 서비스를 시작했다. 어드벤처는 테마 투어와 숙박, 식사가 결합된 패키지 형태의 여행 상품으로 현지 전문가와 함께 떠나는 프로그램이다. 일정한 품질 및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 상품으로 구성된다.

'에어비앤비 어드벤처'의 특징은 계획을 전혀 세우지 않고도 잘 짜인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네팔’ 상품을 고르면 현지 학자, 정신적 지도자를 만나고 일반 가족과 함께 식사를 나눌 수 있다. ‘나이로비’에는 삼부루 가이드와 산 정상까지 오르는 상품도 있다. 하이킹을 하면서 삼부루 전사 문화와 옛 전통을 배우는 동시에 야생 동물 다양성에 대한 지식까지 얻을 수 있다.

어드벤처 상품은 전 세계에서 200개 이상 마련되며, 일정은 2~10일에 걸쳐 진행된다. 현지 전문가가 이끄는 소규모 그룹으로 출발하고 취향에 따라 갈라파고스 슬로우 푸드 사파리를 즐기거나 콜로라도 절벽 캠핑 등을 경험할 수도 있다.

에어비앤비는 어드벤처여행업협회(ATTA)로부터 어드벤처 여행에 관련한 안전 및 모범사례에 대해 조언을 받고 이를 반영했다. 어드벤처 호스트는 1박의 경우 최저 99달러부터 판매한다.

김명상 기자 terr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