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피는 계절 (사진=연합뉴스)
꽃 피는 계절 (사진=연합뉴스)
일요일인 오는 14일 전국에 강한 바람을 동반한 비가 올 것으로 예보됐다.

12일 기상청에 따르면 오는 14일 몽골 부근에서 발해만(보하이만)을 거쳐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전 3∼6시 서울, 경기에 비가 내리기 시작하겠다.

비는 오전 9시부터 낮 12시 사이 전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저기압이 점차 동해상으로 이동하면서 오후 6시 이후에는 비가 대부분 그칠 것으로 보인다. 기온이 낮은 강원도 산지는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5㎞ 상공의 영하 25도 이하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대기가 불안해져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많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기상청 관계자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14일 새벽부터 낮 사이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과 농작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날인 15일에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매우 강한 바람이 예상돼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14∼15일 해안과 강원 산지에는 최대 순간 풍속이 초속 25m(시속 90㎞) 안팎, 그 밖의 전국에는 초속 15m(시속 54㎞) 내외 강한 바람이 불면서 강풍 특보가 발표되는 곳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강한 바람과 비로 인해 개나리, 진달래, 벚꽃 등의 꽃잎은 대부분 떨어질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했다.

기상청은 "올해 봄꽃은 12∼13일에 절정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