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종교·철학 못잖은 詩의 힘, 삶에 지친 이들 보듬다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시란 ‘마음의 휴식을 안겨주는 존재’다. 시를 읽으면서 삶의 지혜를 터득하고 사람에 대한 사랑을 키우며 홀로 고독을 곱씹기도 한다. 하지만 많은 이는 시를 어려워한다. 점점 관념적인 시, 시인들만의 시가 주류를 차지하는 것도 어쩌면 이런 이유에서일지 모른다.

자신을 ‘아마추어 시 애호가’라고 소개한 이방주 제이알투자운용 회장(사진)이 《시와 함께 걷는 마음》이라는 시 에세이를 출간했다. 저자는 현대차 사장, 현대산업개발 부회장을 지낸 원로 경영인이다. 그는 몇 년 전 우연히 서울 혜화초교 담장 옆 꽃길을 걷다 본 한 편의 시에서 느낀 감동을 이어가고 싶어 쓴 책이다. 책에 풀어낸 저자의 감상은 평론가들의 문학적 해제처럼 복잡하고 어렵지 않다. 일반 독자와 같은 시선으로 본 시에 대한 단상들은 마치 산책길을 걸으며 말하듯 자유롭고 청량하게 다가온다.

그가 고른 명시(名詩)엔 기준이 있다. 짧고 운율이 잘 느껴져 암송이 쉬워야 한다. 음악적 리듬이 시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기와도 어울려야 한다. 이 기준에 맞는 시로 천상병의 ‘귀천’, 함석헌의 ‘그대는 골방을 가졌는가’, 김영랑의 ‘모란이 피기까지는’, 이해인의 ‘감사예찬’, 장석주의 ‘대추 한 알’ 등 56수를 골랐다.

[책마을] 종교·철학 못잖은 詩의 힘, 삶에 지친 이들 보듬다
책은 단순히 개인적인 감상을 넘어 인간에 대한 철학적인 물음도 던진다. 저자는 ‘그래도 먼지가 된 나를/하루종일/찬란하게 비춰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쓴 정호승 시인의 ‘햇살에게’를 소개하면서 몇 년 전 고갱특별전에서 본 대표작 ‘우리는 어디에서 왔으며, 무엇이며, 어디로 가는가’를 떠올린다. 가난에 시달리며 육체적으로 병들었던 고갱이 우리를 향해 던진 생명과 죽음의 근원적 질문에 저자는 ‘우주 안에서 한낱 먼지에 불과한 우리가 특권을 누린 뒤 다시 먼지로 돌아간다’는 시구로 그 답을 전한다.

우리에게 친숙한 시도 있다. 나태주의 ‘풀꽃’이다. 저자는 풀꽃처럼 자세히 봐야 예쁘고 오래 보면 사랑스러운 사람이 되기가 여간 쉽지 않은 현실을 안타까워한다. 그럼에도 ‘너도 그렇다’라는 촌철살인 같은 시구 하나가 누군가에게 사랑받고 싶은 사람들의 갈증을 풀어줬다고 말한다.

책은 전체를 꿰뚫는 하나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시가 어느 종교인과 철학자 못지않게, 어쩌면 더 효과적으로 삶에 지친 이들을 위로하고 보듬어 준다는 점이다. 이생진 시인의 ‘너무나 많은 행복’을 읽은 뒤엔 “상상도 하고 꿈도 꾸고 어리석게 착각도 하면서 살아야 행복이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진다”고 말한다. 허형만 시인의 ‘석양’을 읊은 뒤엔 “아름다운 순간과 장면을 많이 본 사람이야말로 부자”라고 강조한다. 역동성을 잃은 채 살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용기를 북돋아주기 위해 마지막 시로 고른 유안진 시인의 ‘실패할 수 있는 용기’도 눈에 띈다. ‘젊음은 용기입니다/실패를 겁내지 않은/실패도 할 수 있는 용기도/오롯 그대 젊음의 것입니다’라는 시구를 통해 “젊은이들은 기성세대와 다르고 또 달라야 한다”는 유 시인의 메시지를 전한다. (이방주 지음, 북레시피, 296쪽, 1만3800원)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