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보배드림
출처=보배드림
아파트 주차장에서 자신만 편하자고 또는 타 차량으로부터 문콕(옆 차가 문을 열다가 문으로 콕 찍어놓는 것)을 피해보려고 주차선을 지키지 않는 사례가 하루가 멀다 하고 온라인 커뮤니티 단골 메뉴로 오르고 있다.

한 아파트 주민 A씨는 '지하주차장 매너 없는 주차'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날씨가 추워지다 보니 지상 주차장에 주차하던 차들이 지하로 다 내려오면서 매일 밤마다 주차 전쟁을 벌이고 있다"면서 "며칠 전부터 얌체주차를 하는 차들이 눈에 띄었다. 오기가 생겨 열심히 주차해 보았다"라며 자신의 주차 사진을 공개했다.
[아차車] '닿을 듯 말 듯' 주차장 민폐차에 대한 처절한 응징
[아차車] '닿을 듯 말 듯' 주차장 민폐차에 대한 처절한 응징
사진 속에는 산타페 차량 옆으로 그랜저 차량이 가까스로 주차 돼 있는 광경이 담겨 있다.

그야말로 보는 이들이 아슬아슬함을 느낄 정도로 간발의 차이만을 두고 주차에 성공한 모습이다.

이 같은 사진에 네티즌들은 "도대체 언제까지 게시판에 이런 글이 올라오려나", "저 라인 침범한 앞바퀴에는 이렇게 주차하면 설마 내 옆에 주차를 하겠어? 하는 못된 심보와 조수석 쪽으로 넓은 공간은 아 이러면 옆에 누가 탈 때 편하겠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차 문콕 당할 일 없겠지란 마인드가 깔려있다고 본다", "꼭 이러면 내가 먼저 나가게 되더라", "저럴 경우 옆 차(지금 차 말고 이전 차)가 먼저 튀어나와서 어쩔 수 없이 그랬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상습범이라면 반성해야 할 듯" 등의 반응을 나타냈다.

현행법상 지하주차장은 도로교통법상 도로가 아니기 때문에 교통법의 사각지대다. 백화점이나 아파트 주차장에서 다른 차를 가로막거나 주차구역이 아닌 곳에 주차해도 견인이나 교통법규 위반으로 처벌할 수 없으므로 자발적인 규제 준수가 요구된다.

※[아차車]는 차량이나 불법주차 등 다양한 운전자들의 행태를 고발하는 코너입니다. 피해를 입었거나 고발하고픈 사연이 있다면 보내주세요. 그중 채택해 [아차車]에서 다루겠습니다. 여러분의 사연을 보내실 곳은 jebo@hankyung.com입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