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상' 김성신 감독 "다섯 번 도전 끝에 첫 수상…상금은 학비에 보탤래요"
“여러 번 도전했는데 번번이 수상엔 실패해 오기가 생겼죠. 이번 수상으로 자신감을 찾은 것 같아요.”

첫 수상이 대상이었다. 시상식이 끝난 뒤 만난 통합대상 수상자 김성신 감독(24·사진)은 검정 트레이닝 바지에 흰 점퍼를 걸치고 있었다. 얼마 전 새롭게 꾸린 영상팀과 뮤직비디오 작업 중이라는 그는 “밤새운 뒤 씻지도 못하고 시상식에 왔다”고 쑥스러워했다.

경희대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부 4학년에 재학 중인 김 감독이 영상 제작을 본격적으로 한 것은 오래되지 않았다. 올해부터 각종 공모전과 29초영화제에 응모하면서 경험을 쌓고 있다. 29초영화제에 출품한 것도 이번이 다섯 번째. 하지만 한 번도 수상권에 들지 못했다. 이날도 우수상까지 발표하는 것을 보고 “이번에도 안 되겠구나”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기다렸다.

자신의 이름이 호명되기 전까지 수상작들을 보면서 ‘너무 단조롭게 만들었나’ ‘그 장면은 빼지 말았어야 했는데’ ‘그 대사를 추가할걸’ 온갖 생각이 다 들었다. 공모 마감을 앞두고 급하게 만든 작품이기도 했다. 김 감독은 술을 잘 못 마시지만 이번 영화제 주제를 들었을 때 바로 떠오른 얼굴이 아버지였다. 그는 “늘 가까이 있는 존재지만 커가면서 대화가 줄고 점점 부모님이 어떤 사람인지도 잊어 간다”며 “그런 내 모습과 부모님 얼굴을 떠올리면서 작업했다”고 설명했다.

대상 상금은 함께 작품을 제작한 팀원과 나눌 생각이다. 그 돈으로 작업 중인 뮤직비디오 이후 2차 프로젝트 제작비로 쓰고 일부는 학비에도 보탤 생각이다. “한 번도 장학금을 탄 적이 없거든요. 남은 한 학기 잘 마무리하고 졸업 후에도 제가 좋아하는 일을 꾸준히 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