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호 태풍 '콩레이'가 이번 주말 남해를 지날 것으로 예보됐다.

2일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괌 주변에서 발생한 '콩레이'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1천㎞ 부근 해상에서 시속 14㎞로 북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매우 강한 태풍 '콩레이' 주말 남해 통과할 듯…상륙 가능성도
매우 강한 중형급 태풍인 '콩레이'의 중심기압은 920hPa(헥토파스칼)로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53m(시속 191㎞), 강풍 반경은 400㎞다.

'콩레이'는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계속 북서진한 뒤 5일 오후 점차 북동 쪽으로 방향을 바꿔 이번 주말인 6∼7일 남해상을 지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다만, 이동 속도가 빨라지면 예상보다 다소 북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기상청은 덧붙였다.

이 경우 '콩레이'가 한반도에 상륙할 수도 있다.

기상청은 "'콩레이'는 4∼5일 상대적으로 바다 온도가 찬 대만 부근 해역에서 상층과 하층의 바람 차이가 큰 구역에 진입해 강도가 약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진로 변동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기상청은 "금요일인 5일께 북서쪽으로 접근하는 상층 기압골과 만나 북동쪽으로 전향하는 시점에 진로가 유동적"이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 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태풍의 영향으로 4일 오후에는 제주도와 경남 해안에 비가 시작돼 5일 충청도와 남부지방, 6∼7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릴 전망이다.

태풍이 남해를 지나는 6∼7일에는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