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서양에서 발생한 열대성 폭풍 '고든'이 3일(현지시간) 남동부 플로리다 반도에 상륙했다.

국립허리케인센터는 올해 대서양에서 발생한 7번째 열대성 폭풍 또는 허리케인인 고든이 이날 플로리다 키스 제도와 남부에 상륙했다고 밝혔다. 중심부에는 시속 80㎞ 강풍이 불고 있다.

현지 예보관들은 고든이 지나는 지역에 시속 100㎞ 넘는 강풍이 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열대성 폭풍은 바람의 세기가 시속 74마일(119㎞)이 넘으면 카테고리 1등급 허리케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고든은 시속 25㎞ 안팎의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어 4일과 5일에는 미시시피 주와 루이지애나 주, 아칸소 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열대성 폭풍이 멕시코만으로 상륙할 때 강력한 돌풍과 파도, 국지성 소용돌이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고 국립허리케인센터는 전망했다.

멕시코만 일대에는 또 최고 150㎜ 안팎의 폭우가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미 국립기상청(NWS)은 뉴올리언스, 배턴 루지, 호우마, 걸프 포트, 코빙턴 등 멕시코만 지역 주요 도시에 열대성 폭풍 경보를 발령했다.

뉴올리언스는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1000명 넘는 사망·실종자를 낸 도시다.

한편, 대서양 해상에는 또 다른 열대성 폭풍 플로렌스가 발생, 미 남동부를 향하고 있다. 12일 이내 미 동부 해안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국립기상청은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