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서양에서 발생한 열대성 폭풍 '고든'이 미국 노동절인 3일(현지시간) 남동부 플로리다 반도에 상륙했다고 국립허리케인센터가 이날 전했다.
열대성 폭풍 '고든' 美 남동부 상륙… "허리케인급 강풍 주의"
올해 대서양에서 발생한 7번째 열대성 폭풍 또는 허리케인인 '고든'은 이날 플로리다 키스 제도와 남부에 상륙했다.

중심부에는 시속 80㎞의 강풍이 불고 있다.

애큐웨더 예보관 알렉스 사스노스키는 일간 USA투데이에 "열대성 폭풍은 해수면의 뜨거운 온도에 의해 에너지를 얻으면 허리케인급 강풍을 동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지 예보관들은 '고든'이 지나는 지역에 시속 100㎞ 넘는 강풍이 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열대성 폭풍은 바람의 세기가 시속 74마일(119㎞)이 넘으면 카테고리 1등급의 허리케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고든'은 시속 25㎞ 안팎의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어 4일과 5일에는 미시시피 주와 루이지애나 주, 아칸소 주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열대성 폭풍이 멕시코만으로 상륙할 때 강력한 돌풍과 파도, 국지성 소용돌이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고 국립허리케인센터는 예상했다.

멕시코만 일대에는 또 최고 150㎜ 안팎의 폭우가 쏟아질 것으로 예보됐다.

미 국립기상청(NWS)은 뉴올리언스, 배턴 루지, 호우마, 걸프 포트, 코빙턴 등 멕시코만 지역 주요 도시에 열대성 폭풍 경보를 발령했다.

뉴올리언스는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닥치면서 1천 명 넘는 사망·실종자를 낸 도시다.

한편, 대서양 해상에는 또 다른 열대성 폭풍 '플로렌스'가 발생해 미 남동부를 향하고 있으며, 12일 이내에 미 동부 해안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국립기상청은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