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쪽 북태평양 고기압, '시마론'으로 인해 흔들리며 공간 생겨
'솔릭' 편서풍 타고 동쪽으로…느린 북진 탓 예상보다 남하
느림보 '솔릭', 일본쪽 태풍 '시마론' 영향에 오른쪽 급회전
제19호 태풍 '솔릭'의 예상 이동 경로가 점점 남쪽으로 바뀌는 데는 제20호 태풍 '시마론'의 영향이 크다.

23일 기상청에 따르면 '솔릭'은 이날 오후 3시 현재 제주 서귀포 서북서쪽 110㎞ 부근 해상에서 시속 8㎞의 느린 속도로 북북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이날 정오께 이동 속도인 시속 4㎞보다는 그나마 빨라졌다.

이 태풍은 이날 밤 서해 섬들을 통과해 북상한 뒤 24일 오전 1시께 전남 영광 부근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날 기상청이 내놓은 예상 상륙 지역인 충남 보령보다 한참 남쪽이다.

한반도 부근에서 '거북이걸음'을 하는 '솔릭'과 달리 '시마론'은 그 몇 배의 속도로 일본 열도를 향해 북진하고 있다.

'시마론'은 오후 3시 현재 일본 오사카 남남서쪽 340㎞ 부근 해상에서 시속 38㎞로 북북서 방향으로 전진하고 있다.

이처럼 대조적인 두 태풍의 이동 속도가 결과적으로 '솔릭'의 진로를 급히 동쪽으로 꺾어 내륙 지방의 이동예상 경로를 수도권에서 충청권으로 남하시켰다.

현재 한반도 동쪽에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광범위하게 형성돼 있다.

여름 내내 견고하던 북태평양 고기압은 '시마론'의 빠른 북상으로 다소 흔들리는 상태다.

유희동 기상청 예보국장은 "북태평양 고기압이 점차 약해지면서 '솔릭'의 동쪽을 받쳐주는 힘이 줄어든 상태에서 '솔릭'이 천천히 북상하고 있다"며 "이동 속도가 느린 '솔릭'에 편서풍이 불면서 그 영향으로 일찍 동쪽으로 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솔릭'의 이동 속도가 사람이 걷거나 뛰는 수준인 시속 4∼8㎞ 수준까지 떨어진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한국 쪽 태풍 '솔릭'의 이동 경로가 일본 쪽 태풍 '시마론'으로 인해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이지만, 기상청은 이것이 두 개의 태풍이 인접해 있을 때 서로의 이동 경로나 세력에 영향을 미치는 '후지와라 효과'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후지와라 효과'는 일본인 기상학자 후지와라 사쿠헤이의 이름을 딴 현상이다.

정관영 기상청 예보정책과장은 "일반적으로 '후지와라 효과'는 저위도(적도 중심으로 남·북위도 20도)에서 발생한다"며 "우리나라가 있는 중위도(20∼50도)에서는 편서풍이 있어 '후지와라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솔릭'과 '시마론'의 거리는 최소 1천100㎞여서 '후지와라 효과'가 나타나기에는 다소 멀다고 정 과장은 설명했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4시 예보에서 '솔릭'의 상륙 지점을 전남 영광 부근으로 발표했지만, 이후 이보다는 다시 북쪽으로 수정할 가능성이 있다.

오후 3시에 시속 8㎞로 북진하던 '솔릭'이 이날 밤에는 시속 21㎞ 수준으로 속도를 높일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솔릭'이 계속 편서풍의 영향을 받더라도 북쪽으로 나아가는 힘이 강하면 한반도 상륙 지점도 좀 더 북쪽으로 옮겨가게 된다.
느림보 '솔릭', 일본쪽 태풍 '시마론' 영향에 오른쪽 급회전
느림보 '솔릭', 일본쪽 태풍 '시마론' 영향에 오른쪽 급회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