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본행 야간열차》 《레아》 등을 쓴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삶과 격》 《자기 결정》 등 철학서를 쓴 독일 철학자 페터 비에리가 교양의 가치와 교양인으로서의 삶을 이야기한다. 신간 《페터 비에리의 교양수업》에서 그는 교육과 교양을 구분한다. 교육은 쓰임의 목적을 갖고 타인에 의해 이뤄지는 것이지만 교양은 오직 자신을 위해 혼자 힘으로 쌓는 것이다. 저자는 “특정한 방식으로 존재하고자 하는 의식”이 교양이라며 자신을 지키면서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양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을 그저 쫓아가느라 허덕이는 것은 배움이 아니고 교양을 쌓을 수도 없다. 탐구하고자 하는 것들의 대략적인 지도를 그리고 나서 그중 어느 지역을 더 깊게 배울 것인지 알아가는 것이 교양인이 가야 할 길이다.

[책마을] '교양인'은 책을 읽고 변화하는 사람
책은 ‘세상을 대하는 태도로서의 교양’ ‘표현으로서의 교양’ ‘주체적 결정으로서의 교양’ 등 교양에 대한 정의를 내린 1부와 교양에서 문학의 언어가 지니는 의미를 생각해보는 2부로 나뉘어 있다. 문학을 통해 영혼의 언어를 익히면서 자신의 부족함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자유로움의 한 모습으로도 볼 수 있는 사람이 교양인이라는 설명이다.

책에 나오는 교양인의 조건 중 하나는 “책을 읽은 후에 변화하는 사람”이다. 쌓이는 독서 경험을 통해 자신의 과거를 언어로 서술할 수 있게 되고 그 서술을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된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100쪽도 안 되는 얇은 책이지만 교양을 통해 행복의 길을 찾아가는 과정은 묵직하게 다가온다. (페터 비에리 지음, 문항심 옮김, 은행나무, 88쪽, 9000원)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