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나라 중국에 관한 책은 시중에 너무나도 많이 있다. 단편적인 정보도 구글이나 각종 검색 사이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막연하게 ‘중국은 이렇더라’ ‘중국 사람들은 이렇다더라’ 하며 다 아는 것처럼 느끼는 중국이지만 막상 누군가 ‘중국사람들은 왜 그런 거죠?’라고 물으면 쉽게 대답하기 어렵다.

[책마을] 중국서 13번 성공하고 7번 실패한 사업 생존기
《토니, 중국을 생각하다》를 쓴 저자 토니 리는 열다섯 살이 되던 해 미국으로 건너간 재미동포 출신 마케팅 컨설턴트다. 미국보다 중국에 흥미를 느껴 건너간 중국에서 20년을 지냈다. 책은 그 20년 동안 스무 차례에 걸쳐 사업을 시작하고 열세 번의 성공과 일곱 번의 실패를 거친 저자의 ‘중국 생존기’다. 저자는 “내가 중국에서 몇 년을 살아봤는데 말이야”로 시작하는 일반적인 중국 전문가들의 권위에 의지한 중국론과 완전히 반대에 서 있다. 책은 막연히 알지만 대놓고 물어보지 못했던 ‘대륙’의 역사, 문화, 전통, 사회풍조를 질의응답식으로 엮었다.

질문은 노골적이다. ‘중국인들은 잘 씻지 않는다는데 패션 감각은 어떻습니까’, ‘중국인들의 성문화는 어떤가요’, ‘중국 화폐엔 왜 마오쩌둥밖에 없습니까’, ‘중국인들은 왜 그렇게 시끄러운가요’, ‘중국 사람들은 실제로 공산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등이다. 모두 평소 궁금했지만 중국 전문가 중 누구에게 물어봐야 할지 몰라 망설여지는 질문들이다. 저자의 답변은 Q&A(Question&Answer·질문과 답변)가 아니라 Q&R(Question&Response·질문과 응답)로 이뤄진다. 독자가 가장 궁금할 것 같은 질문을 던지고 정확한 해답 대신 그가 느낀 ‘솔직한 응답’을 제시한다.

단순히 중국과 중국인을 이해하기 위한 부분은 책의 3분의 1에 지나지 않는다. 나머지는 이를 바탕으로 중국에서 사업을 하거나 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필요한 중국식 비즈니스 마인드를 일깨워준다. ‘만만디(慢慢的)의 유래와 의미’, ‘관시(關係)가 생겨난 배경과 맺는 방법’ 등이 대표적이다. 여기에 중국 소비자들의 특징, 중국에서 성공한 외국 기업의 비결, 중국 전자상거래의 미래 등 중국 시장에 대한 ‘깨알 팁’도 던져준다. 책 전체 분량은 400쪽에 달하지만 각 챕터를 2~3쪽으로 잘게 나눠 놓았고 지식서가 아닌 경험서답게 저자가 옆에서 이야기하듯 짧고 간결한 문체로 써 읽기에 어렵지 않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