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주름 원인? 두피 노화가 주범!
매주 관리숍을 방문해 받는 피부 마사지, 비싼 기능성 화장품, 각종 레이저 치료까지 수많은 관리를 해봤음에도 피부가 좋아지지 않는 당신. 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 시도해봤음에도 주름지고 늙어가는 피부 탓에 고민이라면 이 글을 주목하라.

최근 피부 전문가들은 얼굴 주름이 생기는 원인의 70%가 두피 노화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두피 탄력이 떨어지면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얼굴 피부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말이다. 헤어 전문가들 역시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얼굴 피부의 출발점은 두피이기 때문에 탄력을 잡아주던 두피가 힘없이 처지게 되면 얼굴도 우르르 무너지게 되는 것.

얼굴 피부 관리만이 해답이 아니다. 피부 노화를 막고 싶다면 스킨케어 루틴을 수행하는 데만 집중하지 말고 두피 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여보자. 얼굴선이 처지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풍성한 모발을 유지하는 데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두피 건강을 악화시키는 요소 체크 리스트
얼굴 주름 원인? 두피 노화가 주범!
1. 밤에 머리를 감을 경우 완벽하게 말리지 않고 젖은 채로 잠이 드는가. 젖은 모발이 베개에 맞닿으면 머릿결이 자극받아 큐티클층이 손상되며 두피에 각종 곰팡이균이 자라게 된다. 밤에 머리를 감았다면 반드시 꼼꼼하게 말린 후 잠자리에 들도록 하자.

2. 왁스나 무스, 스프레이 등 헤어 제품을 매일 사용하는 건 두피의 모공을 화학성분으로 오염시키는 행위와 같다. 만약 헤어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면 최대한 두피에 닿지 않도록 하고 외출 후엔 깨끗하게 제거하도록 하자. 뿐만 아니라 아이론이나 드라이어 등 전기를 사용한 헤어 기기 역시 뜨거울 열로 인해 두피가 건조해지고 자극받을 수 있으니 유의할 것.

3. 피부 최대의 적이 자외선이라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두피도 마찬가지다.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헤어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하며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됐다면 두피 진정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자. 모자를 써서 노출을 막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고무줄로 강하게 잡아당겨 묶거나 촘촘하게 땋는 등 물리적인 힘이 강하게 작용할 경우 두피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두피가 당겨질 정도로 묶기보단 적당히 느슨하게 묶도록 하자.

>> 두피 건강을 개선하는 생활 습관
얼굴 주름 원인? 두피 노화가 주범!
우리가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위해 스킨케어 루틴을 지키듯 튼튼하고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위한 습관도 실천해야 한다.

두피를 위한 생활 습관 그 첫 번째는 두피 관리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꼼꼼한 세정’이다. 외출 후엔 반드시 두피 딥 클렌징을 통해 미세먼지를 제거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두피의 각질 역시 꼼꼼히 제거해줘야만 모공을 막지 않고 선순환을 유지할 수 있다.

두 번째, 두피와 모발을 깨끗하게 씻었다면 꼼꼼한 건조가 필요하다. 머리를 말릴 땐 젖은 머리 그대로 드라이기를 사용해 너무 뜨거운 열기를 가하기보단 마른 수건을 통해 먼저 물기를 충분히 제거한 후 드라이기를 사용하도록 하자. 만약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찬바람으로 자극 없이 말릴 것을 추천한다.

세 번째는 푸석푸석한 두피와 모발을 위해 생기를 부여해주는 작업이다. 피부와 마찬가지로 두피와 모발도 외부 노출이 잦아지면 활력을 상실하게 된다. 외부 자극으로 손상된 두피에는 전용 세럼을 통한 영양 공급이 필요하다. 그러나 제품을 사용하기 전 먼저 이루어져야 할 단계는 전문 클리닉에 방문해 자신의 두피 타입을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성분의 제품을 발라야 한다는 것이다.

>>두피 프랜차이즈 선택으로 탄력‧생기 UP
얼굴 주름 원인? 두피 노화가 주범!
현재 두피 트러블이나 두피 염증, 탈모 증상이 예견된다면 적절한 두피관리와 탈모 예방을 위해 전문 클리닉 또는 두피 관리실을 방문할 것을 추천한다.

전문 센터를 찾는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두피 클리닉이라고 다 같은 게 아니라는 것이다. 잘못된 클리닉 방문으로 부작용을 막고 싶다면 일반 탈모 치료 센터보다는 두피 체인점 브랜드를 선택할 것을 권하는 바이다. 각 센터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로 보다 많은 임상과 개선 사례를 지니고 있기 때문. 이는 보다 효과적인 치료법 연구와 개발로 이어지며 탈모 완치율을 높인다.

특히 세종시 두피 탈모 관리로 유명한 헤솔 두피클리닉스 세종점은 개인별 두피 타입과 탈모의 원인에 따라 1:1 맞춤 케어가 이뤄진다. 또한 현미경 두피 촬영, 유분도 측정, 모발 밀도, 모근 상태 등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확실한 탈모 케어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세종 탈모 클리닉인 헤솔 두피클리닉스 세종점은 13년여의 임상 노하우를 자랑하는 노하우를 지닌 센터로서 효과적인 탈모 개선 임상 사례를 통해 입지를 굳건히 다지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