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이일수록 빠지기 쉬운 함정 "'몰라요'라 해도 괜찮을까"
똑똑한 아이일수록 빠지기 쉬운 함정이 있다.

'모른다'는 말을 내뱉는 데 대한 두려움이 그것이다.

"중력은 왜, 누가 만든 걸까요?"
"우주는 얼마나 클까요?"
"어째서 많은 것들은 죽고 또 태어나나요?"
"달은 왜 우리를 따라오죠?"


아이들이 쉽게 던지는 질문에 당황해 하거나 답을 회피하지 말고 새로나온 책 '모른다는 건 멋진거야(아름다운 사람들)'를 읽어보자.

스티븐 핑커, 라마찬드란 등 전 세계적 과학자들이 추천한 아름다운 과학 그림책 '모른다는 건 멋진거야'는 서정적인 풍경과 함께 시작되는 과학적 감수성이 담긴 책이다.

이 책을 세계적인 과학자들이 많이 추천한 이유는 과학이 ‘모르는 것’들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과학자들은 우리의 궁금증이 어디로부터 출발하고, 무엇을 모르는지, 어떻게 모르는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질문을 던지는 사람들이다. 이 책은 모른다는 것을 겁내기보다는 그것을 인정하고 질문을 던지며 함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다.

앞으로 얼마든지 지식을 쌓을 수 있지만 아직까지 아무도 답을 찾지 못한 큰 질문들로 나아가려면 모름을 발견하고 모름을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엄마와 산책에 나선 에바는 이런 불가사의들을 만난다. 에바는 곰곰이 생각해보았지만,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이 떠오르지 않아요. 머뭇거리는 에바에게 엄마가 알려줬다. “난 몰라요.”라고 말해도 괜찮다는 걸. 사실 모르는 걸 질문 받으면 곤란한 기분이 든다. 똑똑하게 대답해야 칭찬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에바의 엄마가 말하듯, 어른들도 모르는 것이 많다. 그래서 우리는 함께 궁리할 수 있는 것이다. 모를 때, 그리고 모른다는 것을 알 때 비로소 궁금해할 수 있고, 우리의 생각은 더 쑥쑥 자라나가기 때문에 모른다는 건 참 멋진 일이다.

이 책의 그림을 그린 존 로는 잘 알려진 화가로 디즈니와도 여러 차례 협력했다. 환상적인 풍경을 그리는 것으로 특히 유명학 때문에 이 책을 한 장 한 장 넘기다 보면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는 자연과 우주에 대한 신비로움을 생생히 느낄 수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