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CIS 등 문화교류 다변화…세종학당·재외문화원 역할 강화
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 '한국문화의 글로벌 확산 전략' 발표
한국문화 글로벌 확산 박차… '한류 빅데이터 정보시스템' 구축
한류 열풍을 전 세계로 확산하는 전략적 기반이 될 '한류 빅데이터(거대자료) 종합정보시스템'이 2022년까지 구축된다.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과 '상호 문화교류의 해' 사업을 추진하는 등 문화교류를 다변화하고, 한류 확산의 거점 역할을 하는 세종학당 수강생을 6만 명에서 9만 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은 3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국문화의 글로벌 확산 전략'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지속가능한 한류 확산 및 대한민국 소프트파워 제고'를 목표로 한 ▲ 지역 다변화를 통한 한류 확산 ▲ 한국문화 전반으로 한류의 외연 확대 ▲ 재외문화원을 한류 확산의 전진기지로 육성 등 3개 전략과 10개 세부과제가 담겼다.

김태훈 해외문화홍보원장은 이날 광화문 음식점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문화의 해외 진출은 대한민국의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추진해야 할 과제"라며 "시장성이 약하지만 국격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기초예술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해외 문화교류의 거점인 문화원의 운영을 내실화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문화 글로벌 확산 박차… '한류 빅데이터 정보시스템' 구축
해외문화홍보원은 총 104억 원을 투입해 2022년까지 '한류 빅데이터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 시스템은 문화, 예술, 콘텐츠, 관광 분야에 대한 해외 10개국 반응을 분석해 한국문화에 대한 세분화한 지역별 수요를 파악하고 맞춤형 진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해준다.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러시아·독립국가연합(CIS) 등 새로운 파트너로 주목받는 지역과의 문화교류·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아세안 지역은 필리핀(2019년·수교 70주년), 말레이시아(2020년·수교 60주년), 베트남(2022년·수교 30주년) 등과의 수교 기념 해를 '상호 문화교류의 해'로 정해 국가 간 문화교류를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문화원은 코리아센터로 전환하고 말레이시아에도 문화원을 신설한다.

러시아·CIS 지역은 역내 문화원들이 문화교류의 실질적인 허브 역할을 할 수 있게 '찾아가는 한국문화 소개' 사업을 추진하고,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고려인을 위한 문화센터 '한국문화예술의 집'을 건립한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을 계기로 현지에서 한국문화를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필 코리아(Feel Korea)' 행사도 추진한다.
한국문화 글로벌 확산 박차… '한류 빅데이터 정보시스템' 구축
해외에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보급하는 세종학당 수강생을 현재 6만 명에서 2022년 9만 명까지 늘리고, 세종학당의 한국문화 체험·강좌 프로그램인 '세종문화아카데미'도 현재 15개소에서 50개소로 늘릴 계획이다.

한국어 교육 내실화를 위해 교육 자격증을 가진 전문교원의 해외 파견 규모도 확대하기로 했다.

대중문화뿐 아니라 문학, 시각미술, 공연 등 '예술 한류'에 대한 해외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고려해 기초예술 분야 협업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

문학 분야에서는 격년제로 운영하던 '서울국제작가축제'를 올해부터 매년 개최하고, 초청작가 창작공간(레지던스)인 '번역가의 집'(가칭)을 신설할 계획이다.

시각예술 분야는 예술경영지원센터가 한국미술 영문 소개 자료집을 출판하고, 한국미술 온라인 플랫폼인 '더아트로(www.theartro.kr)'를 32개 재외 한국문화원 누리집과 연계하는 등 해외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공연예술 분야에서는 서울국제공연예술제와 서울아트마켓을 통합하고 문화원을 통해 검증된 해외 인사를 초청해 한국 공연을 해외에 전략적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한국문화 글로벌 확산 박차… '한류 빅데이터 정보시스템' 구축
재외 문화원들이 해외 문화교류에서 더욱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투자를 늘리고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문화원의 평균 운영·사업비를 현재 18억 원에서 2022년까지 35억 원 수준으로 늘리고, 전시·공연 등을 기획할 수 있는 전문인력 비율을 현재 총 31명 12%에서 2022년까지 30%로 높일 계획이다.

임차 건물을 사용하는 문화원 8개소를 위해 2022년까지 적합한 건물을 매입하고 전문 문화시설 수준의 공연장·전시장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 같은 계획은 관련 기관마다 산발적으로 추진하는 해외 문화교류 사업을 통합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10월 결성한 '해외 진출 활성화 협의회'에서 민간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마련했다.

협의회에는 해외문화홍보원, 세종학당재단, 문화예술위원회,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문학번역원, 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콘텐츠진흥원, 영화진흥위원회, 문화산업교류재단, 저작권위원회, 한국관광공사의 11개 문체부 산하 기관이 참여했다.
한국문화 글로벌 확산 박차… '한류 빅데이터 정보시스템' 구축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