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관객들 북한 노래에 특히 뜨거운 반응 보여"
"조용필·서현 부상투혼…레드벨벳은 신세대 역할 훌륭하게"
평양공연 윤상 "이번 한번으로 끝내긴 너무 아쉽네요"
"서현이 '푸른 버드나무'를 부를 때 이분들 손이 다 올라가는데……. 저도 눈물이 났습니다."

방북 예술단을 이끄는 윤상 음악감독은 지난 1일 평양 동평양대극장에서 열린 단독공연 때 2층 관람석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두어 좌석 떨어져서 공연을 관람해 김 위원장은 물론 북측 관람객들의 반응을 가까이에서 생생히 접할 수 있었다고 했다.

윤 감독은 2일 밤 방북단의 숙소인 고려호텔 2층에 마련된 기자실로 찾아와 로비에서 즉석 인터뷰를 했다.

그는 "특히 우리 가수들이 북측 노래를 부를 때 객석의 반응이 뜨거웠다"며 "이럴 줄 알았으면 공연 레퍼토리에 북측 노래를 더 많이 포함시켰을 텐데, 그러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다"고 말했다.

"이렇게 좋아하는데 우리가 준비를 더 할 걸(하고 생각했어요)……. 북측 곡을 할 때 온도가 확 달라졌어요."

윤 감독은 공연 말미에 출연진이 '다시 만나요', '우리의 소원'을 합창할 때 북측 관람객들이 경계를 푸는 것이 확연하게 느껴졌다고 했다.

무슨 공연을 하든 무대 전체를 총괄하는 감독 입장에서는 관객의 호응을 끌어내는 것이 관건이다.

그런 점에서 북측 관객들의 마음을 사전에 더 깊이 읽어내지 못한 것이 아쉽다는 의미였다.
평양공연 윤상 "이번 한번으로 끝내긴 너무 아쉽네요"
공연 내내 적극적으로 호응하던 김 위원장도 인상적이었다고 전했다.

윤 감독은 "노래 한 곡 끝날 때마다 (김정은) 위원장이 계속 박수를 쳤다"고 말했다.

그리고 특히 윤도현이 부른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를 재미있어했다고 전했다.

"'이거 어떤 편곡이냐, 듣던 거랑 다르다. 북측에서도 좋아하는 곡'이라고 공연 관람 중에 (김정은 위원장이) 얘기를 해서 YB밴드가 특별히 편곡했다고 했어요."

출연진과 관련해서는 사회를 본 서현과 조용필이 감기가 심하게 걸린 듯했는데 우려와 달리 공연을 잘 소화했다고 털어놨다.

윤 감독은 "어제(1일) 무대에서는 전혀 그런 걸 못 느낄 만큼 열창을 해주셨고, 서현 씨도 무대에 올라가선 끝날 때까지 담대하고 자연스럽게 말도 잘하고 해서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이번 공연에서 단연 화제가 된 레드벨벳에 대해선 "세계 10개국 이상 차트에서 난리가 난 친구들이 (북한에) 오는 건 쉽지 않았을 것이다.

아이돌 가수가 많이 왔으면 좋았을 테지만 북측에서 우려의 눈빛을 가졌던 것도 사실이다"며 "가장 젊은 제너레이션(세대)을 소개하는 역할을 레드벨벳이 훌륭하게 해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3일 오후 북측 삼지연관현악단과 함께 펼칠 남북 합동공연에 관해서도 얘기했다.

윤 감독은 "북쪽의 편곡은 굉장히 화려하면서도 힘이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저는 그 부분을 좀 더 서정적으로 풀어보고 싶었다.

서로의 접근법이 달라 짧은 준비 과정에서 어색한 부분도 있었지만, 시간이 가면서 차츰 서로 익숙해졌다"고 설명했다.

지난 2월 삼지연관현악단의 방남 공연을 이끌었던 현송월 단장을 비롯한 북측에서는 우리 가수들이 북한 노래를 많이 불러주길 내심 바라는 분위기라고 했다.

"그분들이 '우리가 남에 갔을 때는 당신들 노래 많이 불렀다. (남측도) 얼마나 많이 준비했는지 기대하겠다' 했을 때 미안했어요.우리가 사실 북쪽 노래를 잘 모르잖아요.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북쪽 음악을 우리식으로 들려드리고 싶어요."

윤 감독은 이번 공연에서 준비가 부족해 아쉽지만, 다음 기회를 기약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는 아쉬워도 이런 분위기로 남북이 노래를 하고 기회가 되면 다음에는 우리 쪽과 삼지연관현악단을 다 이용해 멋있는 (북측) 가곡을 들려드릴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 걸 생각하면 이번 한 번으로 끝나면 너무나 아쉬울 것 같아요."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