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 김홍도가 그린 ‘송하맹호도(松下猛虎圖)’와 ‘죽하맹호도(竹下猛虎圖)’, 작자 미상의 18세기 ‘맹호도’ 등 조선 후기의 중요한 맹호도 석 점이 처음으로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한 변의 길이가 약 2.2m에 달하는 현존 최대 조선 호랑이 그림도 비슷한 크기의 용 그림과 함께 짝을 이뤄 ‘용호도(龍虎圖)’로 공개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26일부터 3월18일까지 이 그림들을 포함해 호랑이를 소재로 한 한국 중국 일본 미술품 145점을 선보이는 특별전 ‘동아시아의 호랑이 미술-한국·일본·중국’을 연다.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마스코트 중 하나인 ‘수호랑’이 백호(白虎)임에 착안해 중국 국가박물관, 일본 도쿄박물관과 공동으로 여는 전시다.

국립중앙박물관이 호랑이를 주제로 특별전을 여는 것은 1998년 ‘우리 호랑이, 虎’ 이후 20년 만이다. 세 나라의 고대부터 근현대까지 원시신앙과 도교, 불교 관련 호랑이 작품을 비롯해 생활 속에서 다양한 의미로 변주된 회화, 공예, 조각, 직물 등이 소개된다.

서화동 문화선임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