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고기압 확장으로 찬바람 불며 대기 확산…미세먼지 축적 줄어들 듯
공기흐름 출구 닫혀 미세먼지 '가득'… 이번주 빗장 풀린다
1월 셋째 주 내내 서울 등 수도권을 점령한 미세먼지의 원인 중 하나로 대기정체가 꼽힌다.

21일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올해 들어 처음으로 비상저감조치가 발생한 이달 15일 이래 주말까지 곳곳에서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했다.

환경과학원은 고농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릴 때마다 중국 등 국외 유입과 더불어 대기정체로 인한 국내 발생 오염물질의 축적이 그 이유라고 설명했다.

대기정체는 한 마디로 문이 닫힌 채 방 안에서만 공기가 도는 것과 같은 현상으로, 공기의 출입문이 닫힌 것은 시베리아 고기압이 약화했기 때문이라는 게 기상청의 설명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시베리아 고기압이 확장해 찬 공기가 위에서 내려오면 대기 확산이 잘 일어난다"며 "하지만 최근에는 시베리아 고기압의 확장세가 약해지고 중국 인근에서 발생한 약한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으면서 대기정체가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요컨대 시베리아 고기압의 약화로 바람이 힘을 잃으면서 우리나라 인근에 머무는 공기를 밀어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실제 비상저감조치가 연이어 발령된 15∼18일 서울의 초당 풍속은 대체로 1∼2m에 머물렀다.

이 기간 가장 바람이 셌던 때는 18일 오후 1시로, 당시에도 초속 3.2m에 불과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기상청에서는 초당 4m 이상의 바람이 불 때 약간 강하게 분다고 예보하는데 이 기간 풍속은 4m를 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바람이 불지 않으면서 해상의 풍랑도 잦아들었다.

제주도와 동해 인근 바다에 내려졌던 풍랑주의보는 12일 오후 10시 해제된 이후 19일까지 전 해상에서 한 차례도 발효되지 않았다.

대기정체는 시베리아 고기압이 다시 득세하는 23일부터 해소될 전망이다.

기상청의 중기 예보에 따르면 시베리아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23일 이후 전국의 수은주가 뚝 떨어질 전망이다.

서울을 기준으로 했을 때 아침 수은주는 23일 -9도까지 떨어진 뒤 일요일인 28일까지 -10도 안팎에서 머물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