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일요일인 7일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다.

다만 강원 영서 북부, 강원 산지를 비롯한 일부 내륙은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이며 아침 기온이 -10도 안팎으로 매우 춥겠다.

오전 5시 현재 전국 주요 지역의 기온은 서울 -5.6도, 인천 -4.7도, 수원 -6.9도, 춘천 -9.7도, 강릉 -0.8도, 청주 -6도, 대전 -5.8도, 전주 -4도, 광주 -1.6도, 제주 5.2도, 대구 -5.9도, 부산 0.6도, 울산 -0.7도, 창원 -1.1도를 기록하고 있다.

낮 최고기온은 1∼10도로 전날(0.8∼9.5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겠다.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다가 낮부터 흐려질 것으로 보인다.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다가 오후에 제주도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해 밤에는 남부지방에도 5∼30㎜의 비가 오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모든 권역에서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다만 수도권과 강원 영서, 충북은 대기 정체 때문에 오전과 밤에 '나쁨' 수준 농도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다.

현재 서울과 일부 경기도, 강원 영동, 경상도, 일부 전남에 건조 특보가 발효돼비가 내리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이날 오후부터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남해와 동해 해상에도 돌풍과 천둥·번개가 예상돼 항해·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

밤부터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