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남아있는 국내 최고(最古)의 역사서인 '삼국사기' 완질본 2건이 국보로 승격된다.

문화재청은 보물 제525호와 보물 제723호로 지정된 '삼국사기'를 각각 국보로 승격, 지정한다고 4일 예고했다. 삼국사기가 국보로 지정되는 것은 처음이다.

경주 옥산서원에 있는 보물 제525호 삼국사기는 고려시대에 새긴 목판과 조선 태조, 중종 7년에 각각 새로 만든 목판을 혼합해 선조 6년(1573) 경주부에서 찍은 책이다. 또 다른 삼국사기 완질본(보물 제723호)은 옥산서원 삼국사기와 유사한 목판을 인출(印出)한 책이다. 성암고서박물관 소장품이었으나 조병순 관장이 2013년 작고한 뒤 은행 금고에 보관돼 왔다.

김부식(1075∼1151)을 비롯한 고려시대 문신들이 1145년경 편찬한 삼국사기는 국가 차원에서 만든 관찬 역사서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신라·고구려·백제의 흥망과 변천을 상세하게 정리했다. 현재 보물로 지정된 삼국사기는 모두 3건으로, 그중 50권 9책을 모두 갖춘 완질본은 2건이다. 이번에 국보로 지정 예고된 완질본들은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 초기까지의 학술 동향과 인쇄 상황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문화재청은 또 손보기(1922∼2010) 박사가 연세대에 기증한 보물 제1866호 '삼국유사', 이른바 '삼국유사 파른본'도 국보로 지정한다고 예고했다. 삼국유사 파른본은 완질본은 아니지만 먼저 국보로 지정된 삼국유사보다 간행 시점이 이르고, 빠진 장이 없는 완벽한 인출본이라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앞쪽의 왕력(王歷·간략한 연표)과 고조선부터 후삼국까지 역사를 간략히 기술한 기이(紀異)편이 잘 보존돼 있고, 기존 삼국유사에서 판독하기 어려웠던 글자를 확인하게 됐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은 사료다.

삼국유사는 승려 일연(1206∼1289)이 전국을 돌며 역사서·사찰 기록·금석문을 수집해 고조선부터 후삼국시대까지의 역사와 문화, 민속을 정리한 책으로, 파른본이 국보가 되면 국보 삼국유사는 모두 3건으로 늘어난다.

문화재청은 이밖에 간송미술문화재단의 그림과 서첩, 인장 6건과 해인사 용탑선원에 있는 '금강반야바라밀경 및 제경집', 국립중앙박물관의 고려시대 '나전경함'은 보물로 지정한다고 예고했다. 이중 주목되는 것은 단원 김홍도와 혜원 신윤복의 회화다. 김홍도의 작품으로는 선비가 말을 멈추고 시선을 돌려 버드나무 위의 꾀꼬리를 보는 모습을 묘사한 '마상청앵도'(馬上聽鶯圖), 중국 인물들에 얽힌 일화를 소재로 그린 '고사인물도'(故事人物圖), 도교 신선을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한 '과로도기도'(果老倒騎圖)가 포함됐다.

신윤복이 여인의 전신상을 그린 유명한 작품인 '미인도'(美人圖)와 조선 후기 서예가 원교 이광사가 자신의 서예 이론서인 '서결'(書訣) 앞부분을 1764년 필사한 서첩도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

서화동 문화선임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