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인생] 이상지질혈증 치료에 '오메가-3 지방산' 효과 ?
혈액 속에 나쁜 콜레스테롤 등이 많은 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하는 데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활용된다. 하지만 오메가-3 지방산의 해당 질환 치료 효과에 대한 임상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명승권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 암의생명과학과 교수(가정의학과 전문의·사진)와 남지나 UCLA 보건대학원 대학원생팀이 1988~2016년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분석했더니 오메가-3 지방산이 이상지질혈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임상시험 연구 결과는 질적 수준이 낮고 대상자가 적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유럽지질과학기술저널 12월호에 실렸다.

연구팀은 58편의 임상시험을 분석했다. 그 결과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는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가짜약보다 38.59㎎/dL 낮췄고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을 3㎎/dL 높였다. 하지만 분석한 임상시험 간 효과 차이가 심했고 임상시험의 70%는 연구 대상자가 100명 미만으로 적었다.

미국심장협회는 그동안 사람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임상연구를 근거로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1주일에 2회(1회 100g 내외, 손바닥 크기 정도) 섭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음식을 통해 섭취하지 못하면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를 복용하라고 권하고 있다.

하지만 연구팀이 그동안 나온 논문을 분석했더니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은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를 복용해도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지 못했다.

명 교수는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나 의약품이 중성지방을 떨어뜨린다는 임상적 근거가 부족한 것으로 나왔다”며 “현재 이상지질혈증의 치료 가이드라인에 오메가-3 지방산이 치료제로 돼 있는데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학회나 전문가 단체에서 가이드라인 개정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국내에서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가 건강기능식품으로 고중성지방혈증 및 심혈관 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적지 않은 사람이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 구입에 돈을 쓰며 복용하고 있다”며 “효과에 대한 임상적 근거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생선과 같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낫다”고 했다.

건강을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보다 금연, 절주, 표준체중 유지, 과일과 채소의 충분한 섭취, 규칙적 운동 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