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선 화농 여드름 켈로이드 흉터 발생하기전에 치료해야
흉터는 피부가 손상된 후에 발생하는 최종 변화다. 넘어져서 무릎이 다친 후에도 흉터는 남고, 여드름이 곫았다가 터진 부위에도 흉터는 남기 마련이다. 흉터가 발생하는 원인은 손상 받은 이후에 진피층의 콜라겐 재생 능력과 재생된 콜라겐 형태에 따라 다르게 된다. 크게 보면 튀어나온 흉터, 희끗한 평평한 흉터, 마지막으로 파인 흉터로 구분된다. 흉터는 피부 체질, 상처 종류, 발생 부위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게 된다. 많은 피부과 전문의들은 흉터의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흉터의 예방이며 흉터가 발생하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은평구 좋은날피부과 정세영 원장은 “살성이 좋다 안좋다라는 표현을 많이 하는데 살성이라는 단어가 책에는 나와 있는 표현은 아니지만 흉터가 잘 생기는 체질은 있다“고 하면서 ”흉터가 잘 생기는 체질 중에 가장 안 좋은 것은 켈로이드 체질인데 켈로이드 흉터는 상처가 생긴 후에 상처 범위보다 크게 흉터가 생기며 가렵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보통 흉터는 시간이 갈수록 좋아지지만 켈로이드는 시간이 지날수록 나빠지는 경우가 많아서 예방 및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고 말했다.

켈로이드는 피부 체질, 피부 두께, 부위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는데, 턱선 같은 경우 피부가 얇고 관절부위이기 때문에 흉터가 잘생긴다. 문제는 턱선에 생기는 흉터는 치료가 매우 힘들어 진료 후에도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정 원장은 “화농성 여드름이 턱선에 나는 경우 흉터의 예방을 위하여 여드름 레이저 관리가 필요하며, 예방적 보톡스(스킨보톡스)와 냉동치료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고 전하면서 “턱선흉터 외에도 목 갑상선 수술후, 귀 뚫기전에도 스킨보톡스를 놓으면 향후 발생할 흉터를 예방할수 있다. 턱선, 목, 가슴, 귀 부위는 켈로이드에 가장 위험한 부위이므로 예방이 중요하다” 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