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패션연구소는 내년 패션산업에서 개인 맞춤형 정보 및 편의를 제공하는 '퍼스널 컨시어지 서비스'가 부각될 전망이라고 27일 밝혔다.

패션시장 내 브랜드 가치 및 스타일 변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기술(IT)산업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소비자가 실시간 및 최소한의 노력으로 구매가 가능하게 돕는 퍼스널 컨시어지 서비스가 적극 활용될 것이란 관측이다.

이 같은 현상의 배경으로는 소비자가 패션 정보를 탐색하거나 구매하는데 모바일 활용도가 높아져 소비자의 빅데이터 수집과 활용이 가속화된 점을 들었다. 내년에는 IoT 기술과 모바일을 바탕으로 이종 산업이 융합하면서 소비자의 삶 전반이 편리해질 것으로 삼성패션연구소는 전망했다.

이 가운데 소비자는 브랜드가 추구하고 제안하는 문화가 본인 '취향'에 부합되는지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했다. 패션 스타일도 맥시멀리즘, 미니멀리즘이 공존하는 등 다양한 개성이 섞일 것이란 관측이다.

이에 브랜드의 개성을 확실히 드러내는 차별화된 콘텐츠가 브랜드의 가치를 결정 지을 것으로 삼성패션연구소는 내다봤다.

삼성패션연구소는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가 이런 움직임을 선도할 것"이라며 "마이크로(세부) 취향을 저격해 새 가치를 제안하는 인디 브랜드, 동대문 기반의 편집숍이 속속 등장하며 소비자 취향 심화에 따라 마이크로한 마켓 분화가 가속화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삼성패션연구소는 올해 패션산업 10대 키워드로 생존·취향 인증 소비·중년이 된 X세대의 아재 파워·유통 대형화 및 골목 상권 활성화·스마트 온라인 비즈니스·가성비의 진화·스포티즘·K패션·디자이너 및 인디브랜드의 선전·일상의 행복 추구 등을 꼽았다.
삼성물산 패션부문 브랜드 구호의 미국 뉴욕 진출(사진=삼성물산 제공)
삼성물산 패션부문 브랜드 구호의 미국 뉴욕 진출(사진=삼성물산 제공)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