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률보다 세금 알아야"…'부동산 절세의 기술' 출간
수익률보다 세금을 알아야 진짜 부자가 된다.

최근 출간된 ‘투에이스’ 김동우씨의 절세 지침서 《부동산 절세의 기술》의 핵심 내용이다. 저자는 학생, 주부, 직장인까지 부동산 투자에 몰리지만 수익률만 보고 정작 내야 할 세금은 간과하는 데 착안해 이 책을 썼다.

저자 김씨는 700여만원으로 낡은 빌라를 구매한 것을 시작으로 13년간 다양한 투자 방식을 두루 섭렵해 현재는 약 80채의 부동산을 보유·관리하고 있다.

책은 여러 투자 커뮤니티의 유명 세금 관련 강사이자 실제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된 저자의 생생한 경험을 풀어냈다. 일반 투자자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사례로 쉽고 재미있게 세금 지식을 설명한 게 강점이다.

그는 “갑작스러운 세무조사로 세금의 무서움을 알게 돼 스스로 세금 공부를 시작했다. 그러면서 동료 투자자들의 세금 문제 해결을 돕다가 입소문 난 것이 계기가 돼 부동산 세금 강사로 활동 중”이라고 소개했다.

초보자들이 간과하기 쉬운 직장인과 개인 임대사업자, 법인 사업자로서의 세금과 양도소득세·증여세까지 깊게 들어갈수록 어려운 부동산 투자에 관련된 각종 세금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부동산 절세의 기술》은 △세금 지혜롭게 절세하기 △이것만 알면 부동산 세금이 쉬워진다 △취득 및 보유 시 필요한 세금 제대로 알기 △절세 기술의 핵심 양도소득세 등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김씨는 양도소득세 절감 방안으로 필요경비 공제 전략을 제시하면서 “법정한도를 초과한 중개수수료와 경매 컨설팅 비용은 내용 증빙이 되면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다. 전 소유자 체납 관리비를 대신 납부했거나 유치권 해결을 위해 들어간 비용 등은 몇몇 증거 서류만 제출하면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귀띔했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투에이스 김동우 저자가 자신의 부동산 투자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부동산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