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수원시는 시가 2013년 처음 치른 생태교통마을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한 대만 가오슝시 천쥐(66.陳菊) 시장이 '인권과 지속 가능한 도시'를 주제로 특강을 했다고 3일 발표했다. 생태교통마을은 차 없는 거리를 주요 내용으로 2013년 시가 생태교통마을 페스티벌을 연 이후 2년마다 한 번씩 해외 나라들이 돌아가며 열고 있는 행사다. 2015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 이어 2017년에는 대만 가오슝시에서 열린다.

천쥐 시장의 방문은 생태교통마을 벤치마킹을 위한 것으로 생태교통마을 페스티벌이 열렸던 수원의 행궁 등을 둘러보기 위한 것이다.

천 시장은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이날 특강에서 '인권과 지속 가능한 도시'를 주제로 강연했다. 특강을 통해
“인권은 모든 도시의 기본 가치이고 정부는 국민의 인권을 실현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천 시장은 이어 “어떤 시대에서도 모든 사람은 자유, 민주, 평등의 권리를 누려야 하고, 존중받아야 한다”면서 “그것이 바로 참된 인권 실현”이라고 말했다.

천 시장은 그러면서 대만 제2의 도시인 가오슝시가 인권 도시로 발돋움하게 된 배경과 그동안의 노력을 소개했다. 강연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대만 민주화운동의 대모로 불리는 천 시장은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에 비교되는 ‘메이리다오 항쟁’의 핵심인물이다. 메이리다오 항쟁은 1979년 12월 10일 잡지사 메이리다오에서 주최한 시위로 촉발된 민주화 운동이다. 대만 민주화에 큰 영향을 준 이 사건으로 징역 12년 형을 받아 6년 2개월 동안 투옥됐다.

이후 대만 인권촉진회 회장, 노동부 장관 등을 역임한 후 2006년 압도적인 지지를 얻어 가오슝 시장에 당선됐고, 2014년 3선에 성공했다.

천 시장은 인권자치조례를 제정하는 등 시민의 기본권을 지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가오슝시는 내년 10월 1일 ‘제3회 생태교통 세계 축제’를 개최한다. 천 시장과 방문단은 3일 ‘생태교통 수원 2013’ 축제가 열렸던 행궁동 생태교통시범마을과 화성행궁을 둘러보기도 했다. 천 시장은 “세계 축제는 가오슝시가 기후 변화에 맞서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두 도시가 교류를 이어나가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지난 1일 한국을 방문한 가오슝시 대표단은 부산광역시와 자매결연 50주년 행사에 참석하는 등 방문 일정을 소화하고 5일 출국한다. 수원=윤상연 가오슝시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