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북부지방의 고기압 영향으로 12일 날씨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이 대체로 맑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에는 건조주의보, 강원과 경기, 충북, 영남 일부 지역은 건조특보가 발표 중이다. 이들 지역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점차 건조해질 전망이다. 서해안에는 강한 바람이 불겠다.

경기·강원 일부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됐다. 기온은 오전 5시5분 현재 서울 영하 8.3도, 인천 영하 6.7도, 가평 영하 14.1도, 수원 영하 7.6도, 파주 영하 12.6도, 강릉 영하 3.4도, 춘천 영하 11.3도, 광주 영하 3.2도, 울산 영하 1도 등 전국 대부분 지역 수은주가 영하권으로 떨어졌다.

한낮 최고기온도 영하 1도에서 영상 8도로 전날보다 낮겠다. 당분간 중부 내륙과 남부 일부 내륙에는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안팎으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동파 방지 등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먼바다와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서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바람도 강하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서해 남부 먼바다와 남해 서부 서쪽 먼바다, 제주도 앞바다도 1.0∼3.0m로 물결이 높겠다.

대기는 비교적 깨끗할 전망이다. 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강원 영동과 울산은 '좋음', 그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