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전 통보 관행 깬 불시 인사에 염수정 추기경 '당황'

교황 프란치스코의 인사 스타일이 첫 추기경 인사를 통해 모습을 드러냈다.

교황 프란치스코는 12일 염수정 추기경을 비롯한 새 추기경 19명을 임명하는 과정에서 하루 전에 통보하던 관행을 깨고 서임 대상자에게 미리 알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관계자는 13일 "서임 사실을 주교회의, 대사관은 물론 본인도 제대로 연락을 받지 못했다"면서 "이렇게 갑작스럽게 발표해 버릴 거라곤 상상조차 못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염 추기경은 저녁 산책을 하다가 뉴스를 본 지인들의 연락을 받고서야 본인의 추기경 서임 사실을 처음 접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대교구 관계자는 "염 추기경의 처음 반응이 당황, 당혹 그 자체였다"며 "본인이 추기경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자체에 관해선 언질을 받았을지 모르지만 확정적인 것도 아니었고 시점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갑자기 발표가 났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천주교 안에서는 '기습 인사'라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온다.

염 추기경은 12일 밤 서임 소식을 들은 뒤 일부 사제들과 감사기도를 하는 자리에서 "몹시 마음이 무겁고 두렵고 떨린다"는 소감을 밝힌 것도 이런 사실과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2006년 정진석 추기경이 서임될 때는 전날 교황청으로부터 연락을 받아 관련 자료를 준비할 시간을 충분히 갖는 등 여유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염 추기경은 교황청의 갑작스러운 인사 때문에 정식 언론 인터뷰를 비롯해 아직 일정을 전혀 잡지 못했으며, 이미 예정돼 있던 평소 업무를 소화하고 있다.

13일에도 오전에 명동성당에서 열린 추기경 서임 축하행사에 참석한 뒤 오후에는 곧 있을 사제들의 인사이동과 관련해 인사 대상인 신부들을 면담했다.

서울대교구 관계자는 "교황님의 첫 인사를 겪어보니 앞으로도 이러겠구나 싶은 생각이 든다"며 허탈한 웃음을 지었다.

(서울연합뉴스) 공병설 기자 k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