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싸이의 과거 '반미(反美) 랩' 논란에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싸이가 공연하는 행사에 참석하기로 했다. 백악관은 싸이의 공연을 반대하는 청원도 삭제했다.

8일(현지시간) 미 언론에 따르면 백악관은 오바마 대통령의 가족이 9일 워싱턴DC 소재 '국립건축박물관(National Building Museum)'에서 열리는 '크리스마스 인 워싱턴(Christmas in Washington)' 공연에 관례대로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국 케이블 채널 TNT가 독점해 주관하는 이 자선 행사는 올해 31회째로, 미국 유명 인사들이 관람하는 가운데 매년 12월 둘째 주 일요일 열리고 올해의 경우 오는 21일 전국에 녹화 방송된다.

TNT 측도 행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강남 스타일'로 세계적 인기를 얻은 싸이가 예정대로 공연할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백악관은 또 싸이를 이벤트에 초청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으로 청원 사이트 '위 더 피플(We The People)'에 올라온 글을 삭제했다.

사이트 관리자는 이 글이 특정인을 적대시해서는 안 된다는 조건과 정책을 위반했다고 삭제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미국 언론은 전날 싸이가 2002년 주한미군 반대 집회에 참여해 반미 퍼포먼스를 했으며 2004년에는 "이라크인을 고문하고 죽이는 미군과 그 가족을 고통스럽게, 천천히 죽이자"고 선동하는 랩을 했다고 보도했다. 이를 인용한 기사는 워싱턴포스트, 뉴욕 매거진, 이온라인 등 주요 매체 인터넷판에 실렸다.

싸이 측은 영문 보도자료를 통해 "선동적인, 부적절한 언어를 썼던 것에 대해 깊이 후회하고 있다"며 "내가 쓴 단어들로 말미암아 상처받은 모든 분께 사과한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