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스 촬영…"드라마로 서울명소 홍보"

서울시는 오는 29일 광화문광장에서 드라마 '아이리스(IRIS)'가 촬영됨에 따라 이날 오전 7시~오후 7시 광화문에서 세종로사거리 방향 도로의 차량 통행을 전면 통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29일 세종로사거리에서 광화문 방향 5개 차로가 양방향 가변차선으로 운영된다.

시는 제작사 측에서 이틀간의 촬영 허가를 요청해왔으나 서울지방경찰청과 협의를 거쳐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이날 하루만 촬영을 허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또 내년 초 일본 방송이 확정되고 아시아와 유럽 판매가 추진되는 '아이리스'를 통해 광화문광장 등 매력적인 서울의 모습을 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판단해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광화문광장 촬영장면은 극중 하이라이트인 대규모 액션 신으로, 광화문광장의 세종대왕상과 세종대왕의 업적을 전시한 세종이야기, 이순신장군 분수, 해치마당 등 광장의 주요 시설물이 화면에 담길 예정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광화문광장 촬영에 앞서 청계천, 이태원, 한강 등 시내 주요 명소를 아이리스 촬영장소로 지원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인기 드라마의 배경으로 서울의 아름다운 풍광이 노출되면 보다 많은 해외 관광객이 서울에 관심을 갖고 방문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시내 주요 촬영지를 묶어 외국인 여행코스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aupf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