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라로이드 시장에서 쫓겨난 코닥이 10억달러를 손해 본 이유는? 아마존으로부터 특허소송을 당한 미국 서점 반즈앤노블이 2년간 온라인쇼핑 기능을 중지해야 했던 까닭은?

바로 지식재산권 문제 때문이었다. 이 분야의 권위자인 폴 골드스타인 스탠퍼드대 로스쿨 교수는 《보이지 않는 힘,지식재산》에서 "지식재산의 선점은 소유권의 문제를 넘어 개인과 기업의 흥망성쇠를 가르는 열쇠"라고 강조한다. 미국 최대 로펌에서 변호사로 일한 경험을 통해 가장 현실적이고 현명한 지식재산 관리 비결도 알려준다.

특히 변화하는 법률 환경과 급변하는 시장에 맞서 기업이 지식재산의 여러 영역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먼저 낸 놈이 다 갖는다"(특허권) "임자 없는 건 없지"(인터넷 저작권) "이직하려면 몸만 가"(영업비밀) "짝퉁은 용서 못해"(상표권)….

저자는 '지식재산의 세계는 롤러코스터와 같아서 허용과 보호,자유와 위반 사이의 모호한 경계를 아슬아슬하게 넘나들곤 했는데 오늘날 그 오르막과 내리막의 경사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가파르다"면서 "발명가,작가,미술가,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이들을 고용한 기업처럼 지식재산을 창출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힘든 작업을 공짜 문화라는 미명 아래 아무렇지도 않게 훔쳐가는 사람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순간의 욕심과 오판이 초래할 실수를 방지하고,무형의 부가가치를 창출해나갈 기업과 개인들의 실용정보서다.

고두현 기자 k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