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제기 국회의원, 강진군 주장 정면 반박

고려청자 고가 매입 의혹을 둘러싼 논란을 놓고 전남 강진군과 지역사회의 반발에 대해 해당 국회의원이 정면으로 반박하는 등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한나라당 성윤환 의원실은 17일 자료를 내고 "국정감사에서 도자기 감정가 부풀리기 의혹을 제기한 것은 잘못된 감정으로 지방 공공박물관이 국고를 탕진하는 문제점을 제기한 것일 뿐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성 의원은 또 "공공박물관이 일부 감정위원 농간으로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한 것으로 강진군을 폄훼할 의도가 없다"며 "그럼에도 강진군과 황주홍 군수 등은 10차례 이상 '엉터리 국감, 거짓말 국감' 등 원색적인 비난과 객관적 사실 왜곡 및 명예훼손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강진군이 속아서 국고를 탕진했다며 오히려 국고를 되찾을 기회로 환수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강진군이 감정가 부풀리기를 한 위원들 편만 드는 행태가 바람직한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성 의원은 "아울러 제기한 문제점은 강진군의 고발로 검찰에서 수사가 진행 중이고 감사원 감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진군은 이에 앞서 성 의원 측이 근거도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공개 재감정에 앞서 사전 말맞추기 대책회의를 하는 등 전혀 신뢰할 수 없는 왜곡된 주장으로 강진군과 군민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또 강진지역 사회단체와 민간요업체 대표 등이 강진청자 위상 하락과 군민의 자존심 손상 등을 이유로 국회의원실을 항의 방문하는 등 파문이 일었다.

한편, 강진군은 2007년과 올해 최모 조선관요박물관장 등의 감정평가를 거쳐 참외 모양 주전자와 모란문정병 등을 각각 10억원에 사들였으나 최근 문화재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고가 매입 의혹이 일었다.

(강진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nicepe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