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제硏 "불필요한 논란 확대 막으려 공개"

`친일인명사전'에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이름이 실리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이는 가운데 박 전 대통령이 만주군에 혈서까지 쓰며 지원했다는 내용의 옛 신문기사가 5일 공개됐다.

민족문제연구소는 5일 박정희 전 대통령이 만주국 군관으로 지원하면서 서류와 함께 혈서를 써 냈다는 내용이 담긴 `만주신문' 1939년 3월31일자 기사의 사본을 공개했다.

연구소가 공개한 기사는 `혈서(血書) 군관지원, 반도의 젊은 훈도(訓導)로부터'라는 제목의 기사다.

이 기사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해 "문경에서 교사로 재직중 만주국의 군관으로 지원하였으나 연령 초과로 일차 탈락하였다.

1939년 재차 응모하며 `一死以テ御奉公 朴正熙'(한 번 죽음으로써 충성함 박정희)라는 혈서와 채용을 호소하는 편지를 지원서류와 함께 제출했다"고 기술하고 있다.

기사에는 또 박 전 대통령은 동봉한 편지에서 "일본인으로서 수치스럽지 않을 만큼의 정신과 기백으로써 일사봉공(一死奉公)의 굳건한 결심입니다.

확실히 하겠습니다.

목숨을 다해 충성을 다할 각오입니다"라고 썼다고 돼 있다.

연구소는 "박지만씨가 10월28일 부친 이름 게재금지 가처분신청을 낸 후 `친일인명사전' 발간의 본질이 흐려지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박 전 대통령의 언행이 담긴 객관적인 사료를 공개해 불필요한 논란 확대를 막고, 이성적인 토론으로 전환하는 계기로 삼자는 것"이라고 기사 공개 배경을 설명했다.

또 "만주군은 일본 관동군의 통제를 받았고, 일본군 현역 장교가 직접 지휘하는 경우도 많았다.

박 전 대통령이 만주군에 복무했기 때문에 친일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옳지 않다"며 친일인명사전에 박 전 대통령을 포함한 것은 정당한 판단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