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을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성장하고 시야가 넓어지는 것을 보게 돼 굉장히 보람있는 작업이었습니다. "

배우 조재현(44 )이 고교 연극교사로 나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함께 만든 작품이 일반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정식 무대에 오른다. 그는 올해 초부터 연출가 이해제와 함께 계성여고 연극동아리 '새별' 학생들의 연극 '나의 가장 빛나던 날'을 지도했다. 이 작품은 오는 10일부터 6일간 매일 오후 5시 서울 남산예술센터에서 무료로 공연될 예정이다.

그는 개막을 앞두고 6일 서울 신문로 가든플레이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학생이 직접 썼다는 극본 초안을 보고 그 열정에 큰 감명을 받은 이후 모든 시간이 저에게는 감동의 연속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연극을 하는 과정 그 자체에 학생의 성장이라는 결과가 들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문화재단과 서울시교육청이 운영하는 청소년 예술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비전 Arts-TREE'의 지원으로 작년부터 짬짬이 고교 연극동아리 지도를 맡아 왔다.

조씨는 "여러 곳에서 창의교육을 강조하는데 연극을 통해 서로 이해하고 소통하는 것이야말로 현재 중 · 고교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이라며 "보다 많은 고교에서 이런 작업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