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에 근무하며 이병철 회장님을 가까이서 지켜보았던 나로서는 1980년대 초에 이미 향후 반도체가 시장을 주도하는 세상이 올 것이라 확신하고 과감하게 반도체 사업을 시작한 그 분의 결단에 전율을 느낀다. '

이금룡 코글로닷컴 회장은 《고수는 확신으로 승부한다》에서 '경영 고수의 확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거듭 강조한다. 그는 삼성물산 인터넷사업부 이사 시절 대형 할인점 시장을 예측하며 삼성홈플러스를 기획했고,인터넷 경매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옥션의 CEO로 취임했으며 한글도메인 넷피아 CEO와 인터넷 결제회사인 이니시스 CEO 등을 맡아 일류 기업으로 성장시킨 '경영 고수'다.

'경영 고수들은 어떤 경우에도 성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 욕심이 많아서가 아니라 끊임없이 성장하지 않으면 기업의 미래가 없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더 이상 성장을 이끌어갈 자신이 없다면,성장을 '확신'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CEO 자리를 내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

그의 '확신론'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기존의 질서와 프로세스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이냐 하는 이노베이션(innovation)과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위한 크리에이션(creation).이노베이션에는 기존의 관습과 질서의 저항이 따르고 크리에이션에는 리스크(risk)가 상존한다.

그는 이 두 가지 난제를 헤쳐나가야 경영의 고수가 된다면서 '핵심 인재를 놓치지 마라''고객의 감성을 휘어잡아라''진정한 고수 문화를 이해하라' 등 CEO들이 지켜야 할 생존법칙 9가지를 알려준다.

고두현 기자 k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