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바다' 인터넷에는 디지털 자료가 넘쳐나지만 막상 쓸만한 자료를 빠른 시간 내에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인터넷 사이트 유튜브에는 평범한 사람들이 자체 제작한 디지털 콘텐츠 UCC가 넘쳐나지만 막상 내가 만들어 보려면 필요한 기기부터 장만해야 할 듯해 부담스럽다.

25일 개관하는 국립디지털도서관은 이런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이다. 디지털도서관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게 특징.온라인 이용자는 디지털 자료 약 1억1613만건을 구비하고 있는 디브러리 포털(www.dibrary.net)에 언제 어디서나 접속해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인터넷에 넘쳐나는 정보 가운데 권위 있는 기관에서 나오는 신뢰성 있는 정보를 추려 제공하기 때문에,검색에 많은 품을 팔지 않아도 양질의 디지털 자료를 금세 찾아낼 수 있다.

오프라인에는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 내 디지털도서관이 있다. 지하 5층,지상 3층 규모의 디지털도서관을 방문하면 디지털 자료 열람 및 검색 외에도 UCC 콘텐츠 제작 및 편집까지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눈길을 끈다.

지하 2층 미디어센터에 있는 영상 · 음향 · UCC 스튜디오는 예약하면 이용자가 영상물이나 UCC를 제작할 수 있다. 스튜디오 내에는 필요한 기기가 설치돼 있어 기기 준비에 애를 먹었던 이용자들이 손쉽게 자신만의 디지털 콘텐츠 생산에 도전할 수 있게 된다.

영상 · 음향 스튜디오는 서류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야 하며 UCC 스튜디오는 홈페이지 등에서 예약이 가능하다. 원용기 디지털도서관 디지털자료운영부장은 "개인이 디지털 정보를 사용하면서 생산하는 '프로슈머' 개념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작은 영화관같은 복합 상영관 및 전자칠판이 설치돼 판서한 내용을 참석자의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는 첨단 세미나실도 관심을 모은다. 스튜디오,복합상영관,세미나실 등은 미리 예약을 해야 사용할 수 있다.

서울 서초구 디지털도서관은 매주 화~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월요일은 휴관한다. 25일 개관식을 갖지만,일반인 입장은 27일부터 가능하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