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격자조사.통신수사 끝나..카드사용 최종 비교

경찰이 '장자연 문건' 술접대 강요 혐의 수사와 관련, 접대 대상자 신원 파악을 마치고 증거 수집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며 수사 대상자들의 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경찰은 30일 "수사 대상자 상당수가 고인과 소속사 전 대표 김모(40)씨와 술자리를 함께 한 정황이 목격자 진술과 통신수사를 통해 파악됐다"며 "김 씨 회사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마지막으로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자연 '술자리 접대'의 장소와 시기, 참석자들에 대한 밑그림은 거의 완성됐고 이제 그 그림 안에서 등장 인물 사이에 어떤 범죄 행위가 있었는지 당사자를 불러 물어보는 단계에 왔다는 것이다.

'장자연 문건' 내용의 범죄 혐의 수사는 지난 13일 한 방송사의 문건 내용 보도에 이어 17일 유족이 성매매특별법 위반 및 형법상 강요 등 혐의로 소속사 전 대표 김 씨를 포함해 문건 관련 인물 4명을 고소하면서 본격 시작됐다.

경찰은 피고소인들 외에 문건 등장인물 5명도 수사대상에 포함한 뒤 동료 여배우 등 20여명의 참고인 조사를 통해 술접대에 대한 사실 확인에 들어갔다.

경찰은 참고인 조사에서 장 씨가 소속사 전 대표 김모(40)씨에 의해 술접대 자리에 불려 나간 서울 강남지역 업소 9곳(2곳은 폐업)과 접대 일시를 확인했다.

참고인들은 수사대상자 중에 누가, 언제 술자리에 동석했는지, 술자리마다 접대인사가 몇명이었는지 등에 대해 비교적 자세히 증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문건 외 모 인터넷매체 대표 1명이 술자리에서 장 씨에게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는 진술도 나와 수사대상에 포함됐다.

경찰은 이어 업소 종업원들을 상대로 수사대상자와 수사대상자 외 불특정인을 포함한 42명의 사진을 제시하며 참고인 진술대로 수사대상자가 술접대를 받았는지를 일일이 확인했다.

사건 목격자를 상대로 용의자를 포함해 4∼6명을 보여주고 용의자를 지목하도록 해 목격자 진술의 증거능력을 높이는 방식과 같은 수사기법이다.

경찰은 또 휴대전화 통화내역과 통화기지국 수사를 통해 수사대상자 상당수의 휴대전화가 참고인들이 진술하는 일시에 접대장소 주변에서 사용된 사실도 확인했다.

경찰은 30일 김 씨 회사의 법인카드와 개인신용카드 사용내역 조사에 착수했다.

김 씨의 카드 결제 장소와 일시가 목격자 진술, 통신수사 내용과 일치한다면 수사대상자 소환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경찰은 일부 수사대상자의 경우 통신수사가 끝나지 않아 이 부분은 계속 확인중이다.

(성남연합뉴스) 최찬흥 이우성 기자 c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