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불어닥친 세계 경제 위기로 우리 기업들의 공포도 커지고 있다. 실물 경제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까지 꽁꽁 얼어붙게 만든 경제 위기의 안개는 언제쯤 걷힐까. 이러한 현실에서 인적자원 관리(HR)의 진정한 역할은 무엇인가? 《전략적 HR 로드맵》의 저자 랠프 크리스텐슨은 25년간 세 곳의 기업 현장에서 HR 업무를 수행한 실무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전략적 HR'를 실행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일반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HR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최고경영자와 HR 전문가,현장 실무자들은 실제 업무에 접목할 수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HR 분야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사람,이제 HR 업무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선배들의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일 없이 '전략적 HR'로 전환하는 지름길을 안내해 준다. 물론 이 책이 '전략적 HR'의 모든 질문에 완벽한 해답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저자의 말처럼 비즈니스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할 것이고 이에 맞춰 HR의 역할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 책은 현실적으로 실행하기 어려웠던 '전략적 HR'를 기업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는 점에서 높은 가치를 가진다.

30년 넘게 HR 분야에서 일해 온 역자는 우리 기업에서 HR가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뤄 온 것은 사실이지만 과거 노력과 시간의 많은 부분이 노사 관계에 치중되어 왔으며 비즈니스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은 아직도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필자 역시 오랜 시간 노사관계 업무에 종사해 온 한 사람으로서 역자의 지적에 공감한다.

그러나 이 책이 역자의 바람처럼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지침서가 되고 나아가 비즈니스 전체를 리드하는 'HR 리더십'으로 발전하는 로드맵의 출발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희망을 갖는다. 그런 HR 리더십이야말로 위기에 빠져 있는 우리 기업들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기업의 핵심은 사람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김영배 경총 상임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