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강원 대관령의 아침 최저 기온이 영하 17도까지 떨어지는 등 봄을 시샘하는 강추위가 연 이틀째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강원지방기상청은 이날 오전 6시 현재 대관령의 기온이 영하 17도를 기록한 것을 비롯해 태백 영하 13.9도, 철원 영하 12.8도, 영월 영하 12.5도, 춘천 영하 11.1도, 원주 영하 10도 등의 분포를 보였다.

전방지역 고지의 수은주도 크게 낮아져 대성산 영하 17도, 적근산 영하 16도, 화악산 영하 14도 등을 기록했으며 강한 바람까지 불면서 체감온도는 영하 25도까지 내려갔다.

한파가 몰아치면서 새벽 운동을 나선 시민의 모습이 자취를 감췄고 출근길 시민들은 두꺼운 겨울옷을 꺼내 입고 종종걸음을 쳤다.

농산물 새벽시장을 나선 상인들은 임시난로 주위에 삼삼오오 모여 추위를 녹였다.

기상청 관계자는 "북서쪽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영하 10도 안팎의 강추위가 이어져 건강관리와 수도관 동파 등 시설물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이번 추위는 내일(18일)부터 평년기온을 회복하면서 점차 누그러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상청이 지난 15일 정선, 화천, 양구 3곳에 발효한 한파주의보와 강릉, 동해, 삼척, 속초, 고성, 양양 등 동해안 6개 시군에 내린 건조주의보는 여전히 유효한 상태이다.

(춘천연합뉴스) 이유진 기자 eugen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