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결심으로 꼭 빠질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다이어트'다. '원 푸드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요가 다이어트' 등 다이어트 방식도 다양하지만, 과학적인 방법으로 증명된 '구석기 다이어트'가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구석기 다이어트란 농경시대 이전 구석기 시대 원시인류가 섭취했던 음식들을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말한다. 칼로리를 계산하지 않고 채소류, 버섯류, 육류, 견과류, 씨앗류, 올리브유, 카놀라유, 과일, 들기름, 아마씨유 등을 마음껏 섭취하는 대신 곡류, 콩류, 감자류, 설탕, 유제품 등의 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 달라스 사우스웨스턴 메디컬센터의 브라우닝 박사 연구팀이 지난 21일 전문 의학잡지 '헤파톨로지'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저탄수화물 식사를 하는 사람이 저칼로리 식사를 하는 사람에 비해 에너지원으로 간내 지방 산화에 덜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우닝 박사는 비만 환자들에게 칼로리를 낮춘 다이어트와 칼로리를 계산하지 않고 탄수화물 섭취만 제한한 다이어트를 실시했다. 그 결과 탄수화물 제한식이 그룹에서는 간에서 지방연소가 훨씬 활발하게 일어나서 2주 만에 4.3kg이 빠진 반면 저열량 그룹에서는 2.2kg이 빠져 2배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250만년 인류 역사에서 탄수화물 섭취량이 급격히 늘어난 것은 불과 1만년도 채 되지 않기 때문에 구석기 원시인류와 동일한 유전자를 가진 현대인들은 탄수화물을 원활하게 처리하지 못하고 있고 그로 인해 비만과 당뇨병이 급격히 증가한다는 것이다.

브라우닝 박사는 "탄수화물 제한 식이요법은 비만은 물론 당뇨병, 지방간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비만치료 전문의 박용우 박사는 28일 "우리나라 사람들은 서양인에 비해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고, 섭취기간 또한 길었기 때문에 갑자기 구석기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무리"라며 "구석기 원시인류들의 주요 탄수화물 공급원이었던 과일 섭취를 줄이고 잡곡밥이나 현미밥을 끼니마다 반 공기 정도 섭취하는 것이 실천 가능한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박용우 박사가 추천하는 구석기 다이어트 방법>

1. 설탕, 액상과당, 트랜스지방, 정제탄수화물 및 다양한 식품첨가물이 들어있는 정제가공식품, 패스트푸드 등 농경사회 이후 먹게된 음식들을 피한다.

2. 곡류, 콩류(콩, 두부, 땅콩), 감자류(감자, 고구마), 유제품(우유, 요거트, 치즈), 소금 섭취를 가급적 최소화한다.

3. 단백질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되 지방이 많은 갈비, 삼겹살은 줄인다.

4. 나물과 생채소, 해조류, 버섯 등은 매 끼니에 두접시 이상 섭취한다.

5. 식간에 아마씨가루(5~10g), 견과류(잣, 호두, 아몬드), 씨앗류(호박씨, 해바라기씨)를 한두 줌 정도 섭취한다.

6. 과일은 하루 2개를 넘지 않도록 한다.

7. 물은 하루 최소 8컵 이상 충분히 섭취한다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